사상인 ‘철학과 신학의 통합’이라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는 서로 상충하는 기독교교리와 이교도 사상을 통합하여 새로운 신학체계를 형성하였다. 그리고 이 신학체계는 중세 천년동안의 기독교 사상의 뿌리가 되었다.
Ⅱ. 생애와 사상적 배경
아우구스티누스는 354년 고대 로마의 자치 도시였던 북아
비판하며 루소에게 영향 받아 주창한 그의 핵심 사상인 삼육론(三育論, 知育, 德育, 體育) 중 덕육과 체육을 지육 못지않게 중시하며 아동의 자유를 존중하였다. 또한 그는 구체적 행동을 통한 아동의 직관을 중시하였는데 이 직관은 낭만주의의 주요 요소로 작용하여 그는 낭만주의에 기여했다.
발달, 동반문화의 수입, 새로운 평민계급의 형성) → 새로운 이상을 추구하는 생활방식을 지향하게 하였음
③ 지적발달, 인쇄술 발명 → 고전의 대량출판, 실증적 설명요구
④ 교회부패 → 교회보다 현실생활에 흥미 찾게함
♠ 인문주의 교육 : 문예부흥의 근본사상인 인문주의의 영향을 받은 교육
18-19세기 영국은 산업혁명으로 새로운 시대로 접어든다. 그 시대의 부흥은 철학과도 관련이 깊은데 영국의 이 시기에도 역시 어울리는 사상인 공리주의는 영국을 위대하고 거대한 국가로 만드는 것에 빠질 수 없는 사상으로 자리 잡는다. 자본주의 사회가 자리잡게 된 이유 중 “최대 다수의 최대행복
사상인 선도는 우리 민족으로 하여금 태양의 밝음을 높이어 공경하고, 그 밝음을 맞이하여 덕을 쌓고, 그 덕으로 생활의 원리를 삼는 민족 고유의 종교이자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선도의 본질과 성격
선도는 옛이름으로 ‘밝도’ 혹은 ‘밝돌법’이라고도 하는데, 밝이라는 말은 태양과 광명을 뜻
사상인 교사중심의 전통적 교육의 편협성과 형식주의가 낳은 비인간화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진보주의 교육운동에서 출발했다.
프래그머티즘의 철학에 기초한 진보주의 교육운동은 전통적 교육 형태인 권위적 교사, 교재중심의 교육방식, 암기위주의 학습, 사회로부터의 격리, 체벌 등의 학습분위기
사상인 ‘선’과 ‘홍익인간’은 당시 주된 교육적 사상이었을 것이다. ‘선’이 된다는 것은 단군이 죽지 않고 산신이 된 것처럼 인간으로서 최고의 인격을 확립한다는 의미이다. ‘홍익인간’의 정신을 이루는 것도 비슷한 의미이다.
즉, 고조선의 교육은 이상적인 인간상인 ‘홍익인간’을 이루는
사상인 이 理(혹은 도 道)의 개념을 명료하게 하기 위해 정명도(정호), 정이천(정이) 두 형제의 공통된 의견과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정명도(정호)
정이천(정이)
공통점
- 정호, 정이는 북송 유학자 형제.
- 모두 주돈이에게 많은 영향을 받았다.
- 두 사람을 합하여 ‘이정 二程’ 혹은 ‘이정자 二程子’
사상인 자기 신념(Self- Reliance)이 반영된 것이다. 그에게 있어서 신(神)은 자기 외부에 있는 것도 아니고 만물을 초월한 영원 불사의 존재도 아니었다. 인간 혹은 자연물 그 자체가 바로 ‘신’이었다.
http://kr.blog.yahoo.com/yk1399/2729 에서 작품의 특징 참조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는 ‘다정한 형제이고 친구
사상인 하나님 나라 사상 안에 정치적 영역 즉 사회적
프락시스에 대한 강한 의미가 내포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크리스천들이 미지의 정치영역에서 활동 할 수 있는 길잡이를 그 새로운 이상 즉 해방에서 직접 얻어 낼 수는 없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가 입수 할 수 있는 모든 정치학이나 경제를 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