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주역의 역사
중국의 복화씨가 대표적인 자연현상을 8가지 기호로 만든 것을 시작으로 주역은 BC 2800년 경 중국의 복희씨가 처음 8괘를 그린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우리의 태극기에 그려져 있는 건, 곤, 감, 리가 바로 8괘에 속한다. 건은 하늘을, 곤은 땅을, 감은 물을, 리는 불을 각각 상징한다. 나머
Ⅰ머릿말
2010년 12월, 북아프리카의 튀니지에서 시작된 자스민 혁명은 이집트 리비아와 시리아, 예맨 등 북아프리카-중동 전역을 민주화 열기에 휩싸이게 했다. “국민은 정권의 전복을 원한다”라는 구호를 외치며 거리로 나선 결과, 각국의 독재정권은 무너지거나 그 종착역에 점점 다가서고 있다.
버클리의 근본 사상은 그 자신의 명명대로 하면 ‘비유물론’이요, 후세 사람들이 흔히 불렀던 대로 하면 관념론 또는 유심론이다. 그것은 고도 물질 또는 유형의, 의식으로부터 독립적인 실체 같은 어떤 것이 존재한다는 상정을 부정하는 입장이다. 이는 물질과 같은 어떤 것이 존재한다고 보는 것으
少陰人 : 소음인의 경우는 곡류는 토위주로 과일 채소는 목금기운 위주로 나타났고, 육류로는 목쪽에 가까운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소음인은 오행상으로는 목에 제일 가깝고 목과 대적하는 토와 금에 대한 음식을 많이 먹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太陰人 : 태음인의 경우는 곡류와 채소는 다양
■ 시작하면서
세계 경제 발전 역사를 통틀어 우리나라와 같이 전쟁 이후 짧은 시간 동안 이렇게 사회, 경제적으로 발전을 이룩한 나라는 찾아볼 수 없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1950년대 초 전쟁이 끝난 후 2006년 현재의 모습을 기대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았을 것이다. 농업중심의 경제 체제를 갖고
사상의학(四象醫學)
세상에는 똑같은 모습의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 것처럼, 같은 오장육부를 지니고 있다 하더 라도, 그 기능의 허(虛)하고 실(實)한 상태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사람마다 독특한 생리기능을 발휘한다. 한의학에서는 이를 체질(體質)이라 하며, 이러한 체질의 특이성에 의해 사람들은
1) 유교 민주주의
혹자에 의하면 자유주의가 요구하는 가치관과 제도들을 수용하지 않는 가운데서도 민주주의를 정착시키고자 하는 것은 곧 아시아적 가치론과 유교민주주의론의 핵심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이 의견에 대해 유교민주주의에 대해 호의적인 학자 대부분조차도 현대의 자유민주주의를
<본론中에서>
혹자는 황금율이 "~하라"체로 적극적인 윤리관을 지니고 있고, 공자 논어의 恕는 "~말라"체로 소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서양과 동양의 정서적인 차이로 보았을 때, 서양은 활동적이고 동적인데 반해, 동양은 조용하고 정적이며 금지적인 사상이 많은 것을 보면, 오늘 날
1. 인(仁)의 핵심개념
공자사상의 핵심이며 유교사상의 핵심은 인(仁)이다. 논어(論語)를 살펴보면 전편이 인으로 요약되지만 ‘仁이란 무엇인가’라는 제자들의 질문에 체계적으로 설명한 일은 거의 없고, 제자들과 문답을 통해서 인에 대한 표현이 다른 사람과 달리 표현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이
* 주체사상과 '수령 영도 체계'
북한의 주체사상은 좀은 의미의 주체사상과 넓은 의미의 주체사상인 김일성주
의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좀은 의미의 주체사상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대로 김정
일이 발표한 '주체사상에 대하여'라는 논문(1982.3.)을 통해서 정밀하게 체계화되
었다. 이 논문에 의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