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물적인 근성'을 띠고 있는 것에 대한 비판과 우려의 목소리인 것이다. 하지만 문학평론가 김주연씨(숙명여대교수)는 「대중문화시대의 대중문학」에서 민중문학과 대중문학으로 나눠온 우리 문학의 이분법적 구분 잣대를 배격한다. 김씨는 『소설가 장정일의 등장은 문학에서의 고상함과 신성성을
속물적 삶의 양태들을 비판하는데 주력해 왔다. 여기에 또 하나의 줄기로서 <서있는 여자>, <살아있는 날의 시작>,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 등 여성의 억압적 현실을 전면에 내세운 소설들이 추가될 수 있다. 그간 여성 문학적 관점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된 것들도 이 장편소설들이며, 간혹 70년대 단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
서론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은 1936년 6월 1일, 경성에서 하루를 보내는 소설가 구보의 일상을 통해 현대인의 삶의 허무와 상실감을 표현한 작품이다. 구보는 소설가라는 직업으로 인해 현실에 대한 깊은 성찰과 고뇌를 가지고 있다. 그는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무의미하고 허무하
Ⅰ. 서론
박태원의 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은 당시 경성을 중심으로 형성되던 도시 문명의 영향 아래 탄생하게 된다. 도시란 일반적으로 이질적인개인들이 밀집하여 상주하는 거주상태의 생활공간 을 뜻하는 것으로 이러한 개념의 틀 속에는 다양한 계층 간의 이질성, 삶의 측면이나 행위에 있어서의
1. 들어가며
1857년 발간된 이래 법정소송에까지 휘말리며 센세이션을 일으켰던, 플로베르의 <마담 보바리>는 ‘보바리즘’이라는 유명한 신조어를 만들어낼 정도로 당대는 물론 오늘날까지도 파장을 일으키는 소설이다. ‘보바리즘’이란 무엇인가. 어떻게 그 단어가 생명을 얻어 이토록 활발히 인
서론
프랑스의 작가 구스타브 플로베르가 1857년 발표한 소설‘보바리 부인’의 주인공 엠마는 늙은 아버지를 치료해주던 의사 샤를 보바리에게 어린나이에 시집간다. 의사인 샤를은 늙은 루오 노인의 아름다운 딸을 보고 첫 눈에 반해 청혼한 것이다. 샤를은 이미 자신보다 나이도 많고 재산도 많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