Ι. 머리말
필자는 1960년대 말, 서울에서 태어나서 쭉 서울에서 살아왔기에, 전통가옥이나 공동체생활을 많이 경험하지 못했다. 하지만, 부모님과 할아버지, 할머니의 고향이 충청남도 부여였기에, 나는 중학생이 되기 전까지 거의 2~3주에 한 번씩 부여로 내려가서 주말동안 생활했었다. 그리고 아버
주된 내용은 춘향전, 흥부전과 같은 한국의 판소리 가극공연과 붓글씨 경연대회, 한국어 웅변대회, 한국음식 만들기 경연 그리고 한국가요제 경연 등이다.〃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와 점차 가까워지고 있는 불가리아 민족의 형성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전통 풍습 및 민속의례를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Ⅰ. 서론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지만, 봄·여름·가을·겨울 4계절이 있으며 서해에는 넓은 갯벌이 펼쳐져있고, 동해는 깊은 바다가 있어 수산자원도 풍부하다. 그리고 각지에 계곡과 강이 있어 사람이 살 수 있는 환경이 갖춰졌기에 지역문화가 발달할 수 있었다. 물론 이러한 문화가 지속되고, 더 나아
1. 농가에서는 이 날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데 서울에서는 뿌리가 많이 돋아나 있으면 풍년이 든다 하였다. 이에 속하는 세시풍속은? (5점)
( 입춘 )
점복 및 속신 – 보리뿌리를 캐어 농사의 풍흉을 점치는 것으로 뿌리가 많으면 풍년이라는 설이 있다. 『열양세시기 洌陽歲時
국가에서 주관하던 제사를 보면 그 종류와 규모가 대단히 복잡, 방대하며 빈번한지 가히 제사의 왕국이라 할 정도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에서 다룬 전통사회의 경제생활, 의식주생활, 공동체생활, 의례생활 등과 관련된 자신(또는 자신이 살던 고향마을 등)의 경험을 모아 정리해 보겠다.
Ⅰ. 서론
지역축제는 지역의 세시풍속이나 민속, 특산,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지역민의 단합, 지역문화의 전승, 발전을 점차 매개하여 문화적인 측면과 더불어 경제적인 관점에서 관광 상품화하여 그 범위를 확대시키고 있는 추세이다. 즉 지역축제는 지역주민의 생활과 문화를 집약적이고 함축적으
나에 살던 고향은 꽃피는 산골 복숭아꽃, 살구꽃, 아기 진달래 노래가사 내용이 있듯이 고향마을은 나의 품안처럼 따스하게 맞이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전통사회와생활문화3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고향마을-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하기로 하자.
민속극, 전통음식 중 하나를 체험한 후, 체험한 문화자원을 교재 및 기존 서적에 기초해서 자세하게 설명하세요.
1. 국악, 놀이, 다례, 민속극, 전통음식 만들기 중 하나를 직접 체험하거나 혹은 박물관에서 간접적으로 체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체험한 대상의 정확한 명칭, 방문 일시
마을숲은 수 백 년 전부터 마을 주민들에 의해 조성된 후 오늘날까지 마을주민들이 보전사업에 참여하며 관리하고 있는 전통경관이며(최재웅외, 2006년), 역사적 형성배경과 생태적 공간구성 및 다양한 활용 측면에서 한국 특유의 생활림(권순구, 2007년)으로 분류할 수 있다. 마을숲은 농산어촌에 꾸준히
마을 주변에 조성했다. 이러한 배경에서 전통적으로 마을숲이라는 마을공동의 공간이 오랜 시간에 걸쳐 존재해왔다. 마을숲은 대체로 처음에 터를 잡은 조상이나 그 뒤 주민들에 의해 조성된 것이 많다. 마을숲은 마을의 한 공간으로서 마을 구성원들과 함께 마을의 역사와 종교, 문화적인 의미를 갖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