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하회탈(국보 제121호)
우리 나라에서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탈로서 지금은 각시, 중, 양반, 선비, 초랭이, 이매, 부테, 백정, 할미 9개의 탈들만 전해지며, 3개의 탈이 분실되었다.
하회탈은 우리나라 학계에서는 먼저 그 소중함을 알아주지 않던 중에 류한상 전안동문화원장이 하회탈을 Arther Joseph Mact
민속촌에 방문한다면 옛 조상들의 지혜가 가득한 가옥들을 구경해볼 수 있다.
2. 본론
1) 선정대상과 선정대상에 대한 일반적 설명 - 한국민속촌
한국민속촌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전통문화 브랜드이다. 국내 유일의 전통문화테마파크 한국민속촌은 전통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간다. 선조들
전통과 우리문화에 대한 이해와 애정을 키워줄 수 있는 것이다. 지금은 서구적 잣대와 왜곡으로 부당한 평가를 받아온 우리 문화에 대해 제대로 된 평가가 이루어지고 전승해가야 할 중요한 시기라고 본다.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문화를 직접 체험하면서 과거의 전통으로서가 아니라 현대에서도
세계관광기구(WTO)는 2010년의 국제관광객 수를 약 10억 명으로, 이에 따른 관광수입은 약 1조 5,0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발전으로 관광산업이 지구경제에서 차지하는 역할은 크게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 국가 내에서도 관광산업은 21세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
Ⅰ. 서론
민속마을에 대한 관심의 영역은 민속이나 문화재로만 한정하여 생각할 것이 아니라 관광, 역사, 과학기술, 예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장르에 걸쳐 있으므로 이들 학문적인 연구가 효과적으로 종합된다면 바람직한 보존?이용의 방안이 만들어 질 수 있을 것이다. 어떠한 문화도 시
마을의 지형과 위치, 내부조건에 따라 시장(市場)마을, 온천(溫泉)마을, 광산(鑛山)마을, 토성(土城)마을, 역촌(驛村)마을, 이족(吏族)마을, 백정(白丁)마을, 무녀(巫女)마을, 토막(土幕)마을, 화전(火田)마을, 재가승(在家僧)마을 등 전국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마을이 있었다.
전통민속마을이란 위와 같
Ⅰ. 서 론
전통사회와 생활문과 과제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직접 답사하고 답사 후 느낀 소감과 현대적 의미를 정리와 관련하여 작성하고자 한다. 전통생활문화를 경험해 보기위해서 과제를 위해 선택한 장소는 한국 민속촌이다. 한국 민속촌은 조선시대의 생활모습을 그대로 재현하기 위
민속생활 전반을 재현 전시해 놓았다. 놀이시설로는 눈썰매장을 비롯하여 국내 유일의 화산폭발을 재현하고 있는 대규모 가족공원이 있다. 장터에 우리 고유의 떡과 안주류에 순 재래식으로 담근 동동주를 맛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전통사회와생활문화3공통) 아래 주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민속마을
1. 양동의 역사
1) 마을내력과 전설
*마을내력
동천리는 예종(睿宗)때에 양천리(梁川里)라 하던 곳이다. 정조(正組)때는 양천(良川)이라 하다가 고종(高宗) 1년(1864)년에는 양천과 양동(良東)으로 갈라지고 고종 31년(1894)에도 역시 두 마을로 있었다. 양동마을은 양천리에서 서기 1864년에 양천과 양동으로
민속마을은 유형의 문화재와 더불어 주민들의 영위하는 삶에 따른 무형의 민속이 공존하는 공간이 된다. 제도상 보존과 규제의 대상인 건조물과 마을 경관은 그 모습이 고정되게 되었지만, 이것을 기반으로 실제로 살아가는 주민들의 삶과 그들이 전승하는 민속과 전통은 이러한 환경과 긴밀하고 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