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분자이며, 광복이 되자 국유림을 사유화하기 위해 유령회사를 차리는가 하면, 달러를 융자받기 위해 딸을 미국인의 정부로 이용하는 등 온갖 비리와 사기를 저지른다. 그의 만행과 교활성은 모리배로 검거되었다가 가보석으로 빠져 나온 뒤, 막대한 재산을 건지기 위해 스스로 거짓 죽음의 연극을
친일작품을 발표하기 시작하여, 1944년까지 시, 소설, 수필, 르뽀 등 11편을 발표한다. 1944년 4월 초순부터 6월 하순까지 고창경찰서 유치장에 민족주의 정신을 고취시키는 연극 단원들의 사상적 배후 혐의로 구금된다.
1948년에는『귀촉도』를 출간하고 봄에 동아일보 사회부장으로 입사 후 문화부장으로
친일작품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십이월의 북만 눈도 안 오고 / 오직 만물을 가각하는 흑룡강 말라 빠진 바람에 헐벗은 / 이 적은 가성 네거리에 / 비적의 머리 두 개 높이 내걸려 있나니 / 그 검푸른 얼굴은 말라 소년같이 적고 / 반쯤 뜬 눈은 / 먼 한천에 모호히 저물은 삭북의 산하를 바라고 있도다 /
친일문학에 가담하지 않은 채 지내다가 1943년 음력 3월 21일에 폐결핵으로 세상을 떠났다. 남긴 작품으로는 중단편 20여편과 장편 4편, 번역 8편이 있다.
2. 작품 경향 및 작품세계
현진건은 신문학 초기 단편소설의 선구적 개척자의 한 사람이며, 또한 사실주의를 도입발전시킨 작가로서 우리 문학사에
친일행위를 했던 사람들을 깨끗하게 청산하기는커녕 그 사람들의 후손들은 현재 대부분 고위직에 올라 떵떵거리며 잘 살고 있다. 그 시대에 조국 독립을 위해 국내에서, 국외 각지에서 운동을 벌였던 분들의 자손은 별다른 국가의 보상도 없이 힘들게 하루하루를 연명하고 있다. 심지어 며칠 전엔 독립
연극의 주제를 좀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두 번째로는 당대 조선인들이 가장 쉽게 따라 부를 수 있는 통속 민요라는 문화 양식을 택하여 모두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 민족문학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었다는 점이다.
이는 곧 생활성으로 연결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민족적 정
친일 의식과 세태에 대한 작가로서의 안목이 투철하지 못한 점에서 약점이 지적되고 있다. http://munsu.new21.org/munin/이인직.htm
3. 표층서사구조
장소
사건(이벤트)
조 선
E¹. 최춘애가 7살 때 모친이 죽음.
E². 최춘애는 계모에게 구박을 받지만, 생모같이 따름.
E³. 최춘애는 김관일과 결혼하여 딸 옥련을 낳
연극>
이승만 : 우리가 독자적인 한국인학교 설립을 추진할 것이오. 와드만 박사는 양보를 하시고 한인기숙학교의 운영을 나에게 맡기시오. 학원이름을 한인중앙학원으로 바꿔라. 학제도 바꿔라. 민족교육을 강화할 것이다.
월리엄 프라이 박사 : 난 이승만이 맘에 안들어. 왜 학교운영은 물론 한인교회
괴뢰정권인 것이다.
을 무대로 한다. 주인공인 ‘왕치아즈’(탕웨이)는 홍콩의 한 대학교 연극부에 가입하게 되고, 그 곳에서 ‘광위민’을 비롯한 몇 명의 친구들을 만나게 된다. 그러나 이 친구들은 연극을 통해 애국심을 고취하려는 급진파 항일단체였고, 이들은 친일파의 핵심인물이자 모두의
연극이 난무하는 상황이었으며, 정치적 이념의 친일적인 목적극 형태 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이에 오영진은 ‘풍자’와 ‘해학’을 기반으로 하여 전통의 재창조와 민족의 정서를 표현한 <맹진사댁 경사>를 쓰게 된다. “일제 말 군국주의 하에서 아무것도 쓸 수 없어서 <배뱅이굿>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