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사회에서 노동자들은 소외당하고 있는데 종교는 이러한 소외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는데 일조하지 못하고, 오히려 아편처럼 잠시 달래주는 역할만을 하므로 소외를 증폭시킬 뿐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마르크스에 의하면 자본주의 사회의 경제문제를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비자발적인 분업의 폐지
성공회는 로마교회와 완전히 갈라섰다. 성공회는 온건한 칼빈주의로 '성세, 성체, 고백, 혼인, 견진, 종부, 신품, 성사'의 7성사를 행하며, 구약과 신약 66권 외에 외경 14권을 준 정경으로 삼고 있다. 신앙의 판단은 성서와 이성, 전통에 의거하며, 람베드-시카고 4개 조항을 신앙적 기준으로 삼는다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하고, 또한 현실에서의 기독교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하려 하였다. 이를 위해 기독교의 한 분파인 순복음교를 조사하였고, 11월 13일 조원들과 여의도에 있는 순복음 교회를 다녀왔다. 우리 조가 참관했던 종교 집회는 일요일마다 열리는 예배였다. 그곳에서 우리는 순복음교만의
들어가는 글
존 듀이는 1859년 버몬트(Vermont) 주의 버얼링톤(Burlington)에서 초기 식민지시대의 선조 때부터 뿌리박혀 내려온 중류층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전원분위기에서 자랐고 교육받았으며, 부친은 그를 폭넓은 교양교육으로 지도하였고 모친은 독실한 기독교 신자로서 종교적으로 지도하였다.
주의이다. 즉 지교회의 자율권이 보장되는 정치이다. 모든 성직자와 교회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교회의 연합은 부정한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출하여 대리 정치를 하며 모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라는 믿음과 교회 사이의 연합을 강조한다. 교회와 정부는 분리되어 있지만 서로
주의적 시각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까? 필자는 우선 개신교의 전체적인 선교 정책과 한국을 향한 선교 정책을 살펴본 후, 이와 함께 19세기 후반의 한국의 정치, 문화, 사회적 상황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선교사들(개신교)의 한국 문화에 대한 이해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1. 19세기 개신교의
대한 문제를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에 쟁점을 주어 생각해 보려고 한다. 입시위주의 교육의 문제를 교사가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달라질 수 있도록 만드는가에 대해서 생각해 보려고 한다. 그리고 교사가 어떻게 아이들에게 가르쳐야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래서 우리조는 입시위주 교육의 문
Ⅰ. 생애
코메니우스는 1592년 3월 28일 모라비아의 니브니츠(Nivnitz)에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후스(J. Huss)를 따르는 모라비아 형제교단의 신자였다.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얼마 안 되는 유산마저 잃고 숙모와 같이 살면서 스트라스니츠(Strasnitz)의 초등학교에 다녔으며, 16세에 프레라우(Prerau)의 라틴
큰 교회를 맡아 목회하는 도중에 30년 전쟁을 맞게 되었다. 30년 전쟁으로 풀네크 교회를 떠나 방황하다가 1628년 리싸(Lissa)에 정착하여 김나지움 교장으로 12년 간 봉직하였다. 코메니우스는 그의 주저인 『대교수학(Didactica Magna)』을 1632년에 보헤미아 언어로 발간하였다. 그리고 1657년 다시 라틴어로 개
주의는 19세기말의 자본주의와 기계문명에서 오는 자기 상실, 20세기초의 민족혁명, 사회혁명과 1,2차 세계대전이라는 불안과 위기로부터 나온 불안의 철학이자 위기의 철학 그리고 반역의 철학이다.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20년대 유럽의 절망적인 상황으로부터 인간존재 자체에 대한 의문을 제기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