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거리에 있어서는 노만 주이슨의 '노마 레이'가 더없이 좋은 영화란 걸 한껏 느끼게 해주면서 영화는 끝맺는다. 수잔 헤이워드가 전기의자로 보내지는 것도 생각나게 하고, 이 영화 참 많은 것을 모자이크한 것은 아닌가 하는 허탈감에도 빠지게 된다. 사람들의 입에 오르내리면서 라스트 엔딩으로 인
이 작품은 예술영화의 대명사로 통하는 깐느 프랑프리를 수상하였고 상업성이 짙은 아카데미에서는 최우수 작품상 비롯 7개 부문에 후보로 올라,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 남우주연상 등 3개 부문에 수상하였다. 예술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검증 받았다고 할 수 있다. 그 밖에 주요 영화제와 매체를 통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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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이 영화의 이름을 들었을 때 난 한국영화인 줄 알았다. '그 남자는 거기 없었다.' 전형적인 한국 멜로물이겠거니 하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난 극장에서 영화 포스터를 보고 나서야 '아.~ 미국 흑백 영화겠구나 좀 지루하겠는데?' 하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막상 영화가 시
너무나 익숙해져 있기 때문에, 너무나 일상적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당연시하고 우리의 현실과 앞으로의 상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지나치게 낙관하고 있다. 저명한 연구기관과 언론에서 앞으로 사오십년 안에 석유자원이 고갈된다 말하고 우리나라가 OECD가 분류한
학교 독서교실에서 몇몇 소설을 읽어서 공부하는 시간을 갖기로 했다. 그 중 이순원의 '말을 찾아서'라는 소설을 읽게 되었다.
'말을 찾아서'라는 소설은 '나'가 말에 대한 꿈을 꾼 후 그 이야기를 생각해보는 내용인 것 같다. 이 소설은 처음 제목만 보고서는 알 수가 없었다. 언어로 쓰이는 말인지, 아
4.표현기교
왜 소설이 풍금이 있던 자리인가?에 대한 궁금증은 작가 자신이 이 소설에 대해 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풀어졌다. 작가는 풍금소리가 날 듯한 소설을 쓰고 싶었다고 한다. 소설을 읽으면서 정말 풍금소리를 들었다고 한다면 너무 과장된 것인가? 풍금소리는 어린 시절의 아련한 추억을 떠올
어쩜 멀지만 가까운 미래.. 자신의 미래를 아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될까? 난 문뜩 이런 생각을 해본다. 이 책의 주인공들, 세계가 인정한 8명의 CEO 조차 자신의 미래를 몰랐을 것이라고.. 그런 이 들이 자신의 미래를 어떻게 알고 설계해서 성공할 수 있었을까? 그 해답은 책을 읽어가면서 점차 이해 할 수
"죽음" 이라는 단어는 시공을 초월하여 삶을 지속해 가는 인간들에게 있어서 단순하게 생명활동의 영구적 정지라는 표면적 의미뿐 만이 아니라, 다양한 내포적 의미에 있어서 경험해 본적이 없는 미지의 개념 내지는 무지함에서 비롯되는 막연한 공포와 경외심을 갖도록 하는 운명적인 힘이다. 무릇 천
서문에서 작가가 이야기하였듯이 생각나는 대로 썼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에밀]은 난해함이 많은 것 같다.
루소의 에밀 제 1부와 그리고 2부를 읽으면서 우리 나라의 부모님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100% 수긍할 수 있는 교육 지침서구나! 라고 생각을 한 것은 아니었다. 어디까지
이 영화의 주제는 심각하며, 간단히 해결되지 않는 문제가 취급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로 "역사의 사실과 관련시켜 뭔가를 이야기하는 작품은 아니다."라고 말하는 것이 나의 솔직한 감상입니다.
영화에 묘사되고 있는 일이 역사적 사실인가 어떤가를 문제 삼는 것 자체는 별의미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