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기능적 현상들이 일어날 것을 우려하기도 하였다.’ 이종각, <<한국의 교육열, 세계의 교육열>>, 하우,2005년 p.18
이러한 교육열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이 주를 이루게 되면서 교육열을 눈살 찌푸리게 하는 ‘치맛바람’정도로 여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다시 한번 생각해 보
Ⅰ. 서론
1) 문제제기
지난 11월 4일 EBS 리얼 다큐 “여자”에서 성역할을 바꿔 사는 이정희, 오성근씨 부부의 이야기가 소개된 적이 있다. 아내의 출산 이후 집안일을 맡게 된 오씨는 벌써 주부 7년차라고 말하고 있었다. 과연 이 부부가 맞바꾼 성역할이란 무엇일까?
‘역할’이란, 특수한 사회
문제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면서 하나님의 정의와 사랑을 실천하는 지역공동체를 형성해 나아가는 교회의 실천적 노력으로 교회가 수행해야 할 책임이다.
교회사회사업은 하나님을 본받는 자세로 실천해야 하는데 ‘하나님을 본받음’이란 일반 사회복지의 실천방법과 구별 지을 수 있으며, 교
설명에도 어느 정도 적용 가능하다는 전제하에서 MMPI를 통하여 일반적 성격특성에 관한 유추도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다. MMPI는 550개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피검사자는 각 문항에 대하여 “그렇다” 혹은 “아니다”의 두 가지 답변 중 하나를 택하여 반응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와 같은 반응은 주
Ⅰ. 서 론
개인의 정신건강은 개인의 문제이며 동시에 사회적인 문제이기도 하다. 사회문제로서의 정신건강 문제는 정신장애인들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행동들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사회에서 이들이 겪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포함한다. 1950년대 말부터 발견하기 시작한 항 정신병적 약물의
1. 인간행동의 통합적 모색
인간의 행동이란 그 행동이 행해지는 환경 속에서 구체적으로 하나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가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방법은 개인을 중심으로 한 미시적인 차원에 그치지 않고 개인을 둘러싼 환경적인 요소, 즉 사회·문화와의 관계에서 이해하는 거시적인 차원의 접근을
0_1>>들어가며
현대인에게 사이버공간은 생활의 일부분으로 빠르게 포섭되어가고 있다. 사이버 공간은 점차 현실의 많은 부분을 공유하거나 대체하게 되었다. 특히 성 담론의 재현에 있어서 인터넷이라는 매체적 특성으로 말미암아 현실의 양상과는 상당히 이질적인 속성이 나타나고 사이버공간에서
사이버 공간에서 성 담론을 이끌어 가는 사람은 물론 사람이다. 하지만 현실에서의 사람의 행동 양태와 사이버 공간에서의 행동은 상당히 다른 양상을 띤다. 특히 성 담론 부분에 있어서는 ‘성’의 현실적 특성 때문에 사이버공간에서의 담론 재현은 현실과는 많은 차이를 보인다. 현실과 사이버의
Ⅰ. 서론
1. 인권이란?
인권이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생명˙자유˙평등 등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를 말한다. 이는 1948년 12월 10일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의 전문에서 보다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인류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갖는 고유한 존엄과 평등하고도 양도할 수 없는 권
1.1 연구의 목적
유머는 사람들을 웃게 한다. 유머는 고도의 지성과 감성이 균형적으로 발달된 성숙한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방식이다.
90년대는 유머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라디오, 출판물,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체들과 일상의 생활장소인 직장과 학교 강의실, 식당이나 카페,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