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유럽인들은 15세기 말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소위 지리상의 발견과 탐험과 식민화 등의 과정을 통해 전세계 적으로 영토를 확장하고 식민지에 대해 정치적, 경제적으로 지배하고 사회적, 문화적 으로 영향을 미쳤다. 20세기 중엽까지 4세기 반 동안 지속된 이 역사적 과정을 대개 식민주의라
⑴ 원시 공동체의 경제 생활
인간이 정착생활을 시작한 당시의 사회조직을 원시공동체라고 부른다. 다르게는 원시 공산제, 씨족공동체라고 부른다. 하나의 단위는 혈연으로 뭉친 대가족으로서 현재와 같은 일부일처제에 기초한 소가족이 독립하여 생활 할 수 있는 조건은 되지 못하였다.
농업생산
Ⅰ. 서론
☞ 경제학을 공부함에 있어서 경제학과 경제 사상의 발달 과정을 살펴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 경제를 이해하는 풍부한 통찰력과 미래를 전망하는 비전을 바로 거기서 얻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경제학이 경제 문제에 대한 사유를 가르치기보다 분석의 기법에 중
1. 서 론
역사란 현제와 과거를 비교할 수 있게 하는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현재와 미래를 인식하고 전망할 수 있도록 해준다.
복지란 인간의 well-being(행복, 만족, 건강)을 말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은 정치적 동물이다”라고 말하고 인간의 “본질”은 환경과의 진화 대신에 새로운
근대적 도약을 따라가지 못했으며, 왜 중국에서는 산업 혁명, 과학 혁명 등이 없었는가에 대한 것이 아니다.(잠시 중간에 근대적 자본주의의 발생이 중국에서는 존재할 수 없었는가에 대한 논의를 보충적 성격으로 다루도록 할 것이다.) 다만 서구 문명의 해외 팽창에 있어서 거의 최종 관문의 역할을
Ⅰ.서론-우리가 왜 일본의 사회복지 역사를 공부해야 하나?
일본은 역사적, 사회적 배경이 우리와는 다른 사회보장체계를 가지고 있으나 정치, 경제적 또는 지형적인 면에서는 옛날부터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다. 더욱이 1945년을 기준으로 하여 생각해보면 일본은 패전했고 우리 나라는 해방되었으나
체제와 외세의 영향력에 대한 종속 등을 강조한다.
*자본주의
근대 자본주의는 생산자들과 그들의 생산 및 생계수단의 명백한 분리, 이러한 생산수단을 소유하고 통제하는 계급 즉 부르조아지의 형성, 그리고 노동만을 소유하며 생존하기 위해 생산수단 소유자들에게 노동을 팔아야만 하는 계급 즉
할 수 있다. 또한 문화를 한 국민이나 민족집단에 널리 공유된 인식이라 볼 때, 이를 국가문화, 국민문화 또는 거시문화라고 한다. 이런 차원에서의 문화는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제도화된 법률, 규칙, 관습 등으로 나타난다. 한 국가의 국민성, 민족성이나, 의식주관습, 언어, 정치체제, 사회관습이
체제’(regime of accumulation)와 ‘조절양식’(mode of regulation)이라는 이름으로 복원하여 구조주의적 맑스주의의 영향을 보여준다. 리피에츠 등은 C.E.P.R.E.M.A.P.을 중심으로 아글리에타의 연구를 이어받아 재생산의 동태적 접근을 ‘조절양식’ 개념으로 정식화함으로써 조절학파라는 학파적 정체성을 확립
Ⅰ. 서론
1950년대에 들어와 판파니시대에는 공공부문에 대한 직접적인 지배를 강화하게 되는데 이는 가톨릭이념과 정치적 현실주의의 배합으로 가능하였다. 즉 국가의 역할에 대한 기독교적인 관점은 경제와 사적기업이 윤리적 시각에서 검토되어야 한다는 견해이다. 또한 지배적 경제집단의 속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