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서론
현대미술의 동향은 그 기원과 발전에 있어서조차도 그 본성 이면에 있는 감정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더 명확히 하는 일이다. 이 동향과 르네상스 이래의 문화 및 문명의 전반적인 진로 사이에 역사적인 관련을 찾아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현대미술뿐만 아니라, 파시즘이나 국
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프리즈’를 통해 보면, 마치 우리 인생의 매 순간처럼, 하나하나가 독립된 작품이면서 동시에 전체 드라마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서사시적 요소, 연극적 전개, 철학적 깊이는 미술 이외의 예술 분야에도 깊은 관심을 보였기에 가능했고, 실제로 교우관계를 통해서 한층 깊어졌다고 한다.
본명은 Maurice Polydore-Marie-Bernard Maeterlinck. 메테를링크 백작이라고도 함(1932∼ ).
1862∼1949. 벨기에의 상징파 시인, 극작가.
그의 운율적인 산문희곡들은 상징주의연극의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그는 프랑스어로 글을 썼고, 주로 프랑스의 문학운동에서 영감을 얻었다.
1890년대에 이미 국제적으로 널리 알
상징주의는 1880년대 후반 프랑스에서 시를 중심으로 시작된 문학운동이다. 장모레아가 1886년 9월18일자 [피가로]지에서 이 말을 사용, 시에서 현실을 관념으로 대치시키는 노력이라고 그 개념을 정의함으로써 비롯된 상징주의는 나아가 회화나 연극 등을 포괄하는 하나의 특징적인 19세기말 예술운동의
연극 운동의 선구로 세계적인 큰 영향을 주었다.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상징을 통해 절대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는 상징주의 이념은 무대에서 물질을 통해 구체화되는 연극의 이념과는 상당히 이질적이다. 상징주의 시학을 가장 잘 대변하고 있는 보들레르의 시 <만물조응Correspondance>을 살펴보면 이를
상징주의자들에게 인물은 또 다른 방식으로 제시된다. 상징주의가 사실주의에 대한 반기를 든 사조라는 점에서 인물의 창조 방식도 당연히 다르게 제시된다. 총체적 진실을 추구한 상징주의는 추상적인 여러 연극 요소들을 부각시키는데, 그러한 맥락에서 인물 역시 개별적 존재로서의 인물이 아닌 진
연극을 중점적으로 공부하면서 상징주의, 표현주의 등의 여러 사조들과 만나게 되었다. 그러나 연극이라는 장르가 가지고 있는 일회성, 현장성 등의 특성 때문에 그것들을 공부하기란 쉽지 않았다. 가뜩이나 희곡도 구하기가 힘든 데다가, 아방가르드 연극은 특성상 점점 텍스트 중심으로 나가지 않게
연극예술에서 언어가 차지하는 역할은 계속해서 증가해왔다. 현실속의 삶을 그대로 묘사하기 위해(사실주의), 또는 희곡속에서 작가(또는 연출가나 그 누군가)의 사상을 표현 내지는 비유(상징)하기 위하여(표현주의/상징주의), 또는 관객과 연극의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기 위하여(서사극) 언어는 연극
연극은 무얼 해야 하는가? 어쩌면 이 것이 연극인에게 주어진 가장 큰 화두 일 것이다. 수업시간 내내 현대 연극이 시도했던 다양한 시도가 TV와 영화에게 빼앗긴 관객을 다시 극장으로 돌아오게 하기 위한 싸움이었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었다. 상징주의와 표현주의는 이미지를 통해, 극장주의는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