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식에 있어서의 대중복식문화를 부각시키면서 유행현상이 출현되었다.
대중은 이러한 전환기 사회에서 변화된 그들의 역할과 가치관에 더 이상 매력을 느끼지 못하고 새로운 상징적 선도자 즉, 새로운 대상을 찾기 시작하였는데, 이들은 바로 ‘자유분방하고 사회활동을 하는 독립된 여성, 그리고
4왕조 시대부터 이집트 왕들 명칭에 ‘사-라’ 추가 -> 파라오 자신이 태양신 라의 아들로 등극해 파라오의 신격화가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이름
6. 장례 신전
- 4왕조 시대부터 건축되기 시작함 -> 중왕국과 신왕국 시기에 대규모로 발전됨
- 일반 신전들과 대칭으로 건설 -> 파라오와 신을 대등화
□ 피라미드의 변화 과정
먼저 피라미드 축조가 시작하게 된 배경과 가장 활발하게 축조된 고왕국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한다. 4대 문명의 발생지중의 하나인 이집트는 그 외의 발생지처럼 강이 존재했기 때문에 문명이 탄생할 수 있었다. 나일강은 이집트 문명의 시작과 피라미드를 건축하는데 커다
먼저 각 건축 양식에 대해 비교하기 앞서 각 시대의 배경을 고려하자면 이집트는 지리적 상황이나 사회적 정치적인 상황은 그리스보다 더 안 좋은 상황인 것 같다 이는 오히려 각 기의 건축 양식에 영향을 미쳤던 것 같다 건축 재료에서는 이집트 경우에서는 대체로 흙을 이용하였고 그리스 경우는 거
②코타르디(Cotehardie)
이탈리아에서 시작되어 14세기 프랑스로 들어왔다. 영화 중에서 프랑스의 공주였던 소피마르소가 입고 있다.(그림2 세 번째 사진) 이 옷은 꼬뜨의 변형으로 허리는 맞고 앞 중앙선에 단추를 달았다. 여자의 옷은 스커트가 길고 풍성했으며, 남자의 경우는 무릎 길이로 짧아졌다. 소
슈미즈(Chemise)
- 슈미즈는 처음엔 갑옷위에 입기 위한 의상이었지만 십자군 전쟁이후 평상 의복으로 자리를 잡음
- 두개의 직사각형 천을 어깨에서 꿰매어 걸쳤는데, 이후 소매를 달기도 했고, 옆 솔기 선을 꿰매기도 했으며 활동이 편하도록 허리띠를 착용하여 고정했다.
군복 – 호버크와 시
로마 복식의 특징
모방 →종합적 발전 →각종복식에서 발견가능
권위와 권력의 상징 →화려한 미를 추구
그리스의 모방 → 현실성 첨가 →로마다운 박력있는 형태 완성
정복→영토확장 →부와 노예의 노동력 →귀족의 세력증강 →사치품,의상에 관심 →복식 화려, 우아 →복식문화발달
사회적 지
● 영화소개
엠마 (Emma)
코미디, 멜로/애정/로맨스, 120분, 영국, 1997.08.30
감독: 더글라스 맥그라스
출연: 기네스 팰트로(엠마 우드하우스), 토니 콜렛(해리엇 스미스), 이완 맥그리거(프랭크 처칠)
1810년대 영국의 상류층을 무대로 주변인들의 커플을 엮어주던 젊은 여성 엠마가 정작 자신의 배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