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사람들의 스타일은 그들의 취향과 개성, 소득 수준 뿐만 아니라 그 시대가 어느 시대인지 가늠하게 해주는 하나의 도구이기도 하다. 서양의 복식 문화 중에서, 영화 ‘오딧세이’로 ‘고대 그리스’시대의 복식 문화가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그리고 영화에 나온 의상들이 적절한 형태로
제1부 고대
제1장 고대복식의 발상: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1. 선사시대의 복식
1) 구석기시대의 복식
① 구석기시대에 인간은 동굴과 강가에 막집을 만들어 생활하였으며, 여러 도구를 이용해 수렵과 채집을 하였음
② 포획한 동물의 가족을 이용해 의복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는데, 이는 기원전 3
제1부 고대
제1장 고대복식의 발상: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1. 선사시대의 복식
1) 구석기시대의 복식
① 구석기시대에 인간은 동굴과 강가에 막집을 만들어 생활하였으며, 여러 도구를 이용해 수렵과 채집을 하였음
② 포획한 동물의 가족을 이용해 의복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는데, 이는 기원전 3
제1부 고대
제1장 고대복식의 발상: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1. 선사시대의 복식
1) 구석기시대의 복식
① 구석기시대에 인간은 동굴과 강가에 막집을 만들어 생활하였으며, 여러 도구를 이용해 수렵과 채집을 하였음
② 포획한 동물의 가족을 이용해 의복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는데, 이는 기원전 3
제1부 고대
제1장 고대복식의 발상: 메소포타미아와 이집트
1. 선사시대의 복식
1) 구석기시대의 복식
① 구석기시대에 인간은 동굴과 강가에 막집을 만들어 생활하였으며, 여러 도구를 이용해 수렵과 채집을 하였음
② 포획한 동물의 가족을 이용해 의복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는데, 이는 기원전 3
된 얼굴
지중해 일대에서 이미 가장 막강한 문화로
자리잡고 있던 이집트였기 때문에
그리스 미술은 시작할 때부터 이집트의
영향권에 있었다.
교역이 활발해지면서 그리스 인들은
이집트의 거대 석조신전과 신상을 보며
크게 감명받아 자신들의 작품활동에
적극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Ⅰ. 서양의 사상
기원전 5세기경 아테네 시민들에게 지식과 덕을 가르치는 일군의 직업적 교사가 있었는데 이들을 소피스트라 부른다. 소피스트란 원래 지자란 뜻으로서 이들은 주로 사회적 또는 정치적으로 출세하려는 사람들에게 보수를 받고 처세술, 수사학, 웅변술 등과 같은 지식을 가르쳤다고
특수 보조용구와 봉제 기술로 과장된 변형 라인을 나타냄.
인위적으로 신체의 각 부위를 강조하는 디자인이 시작
남녀 의복의 소매나 팔꿈치 등에 슬래쉬를 나타냄.
푸르푸앵의 볼륨, 쇼오스의 타이트함을 이용한 약동감으로 르네상스 남자의 에로티시즘을 나타냄.
몸에 꼭 맞는 형태를 기본으로
이 시기 여성복식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크리놀린이라는 스커트 버팀대에 의한 복식형태이다.
크리놀린 스타일은 로맨틱 복식에 로코코 스타일을 더한 화려한 복식으로, 가는 허리와 넓은 스커트 폭은 로맨틱 시대로부터 시작하여 크리놀린 시대에 이르러 그 절정에 달한 것으로서 이 시대 의
복식에도 이용된 십이장 가운데 하나.
2) 식물문양
(1) 연화문
; 연꽃은 생명창조와 번영을 상징하여 애호되었다. 불교 교리와 연결시켜 초탈, 보리, 정화 등
관념을 상징하고 특히 불교 의식용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2) 목단문
; 모란에 피는 번영과 부귀를 상징하는 꽃으로 궁중에서 뿐만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