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도 르네상스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새로운 인문주의가 대두하였다. 18세기 계몽주의는 부르주아시대를 맞으면서 그리스도교를 대신하는 새로운 보편적인 문화를 형성하였고 동시에 자유검토의 정신을 진작시켜 사회적으로는 대혁명의 1단계가 되었다. 프랑스혁명과 나폴레옹 독재를 거쳐 19세
종교개혁은 자선의 성격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개혁교회를 국교로 삼은 영국은 모든 수도원을 정보 관장 하에 두어 전통적으로 교회의 영역에 속해온 건강, 교육, 주택 등 사회복지분야의 자선 활동에 차츰 국가의 손길에 뻗치게 되어 개인과 교회의 역할은 상대적으로 축소되었다(Poor Law of 1601.
가능하게 해줌. 이는 내적 탐험이라 할 수 있는 르네상스와 더불어 근대로의 이행을 가속화시킴. 독일의 구텐베르크에 의해 1440년경 발명된 금속 활판 인쇄술은 동방에서 전래된 제지법과 더불어 인문학적 지식의 전파에 큰 기여를 하였으며, 이는 이후 종교개혁의 폭발적 확산에 공헌을 하게 됨
종교개혁의 시대인 16세기는 동시에 유럽이 항해를 통해 확대 팽창하는 대항해시대이기도 하다. 종래에 지중해나 발트해에 한정되었던 유럽인의 항해와 통상의 범위는 항해술의 발달에 힘입어 종전에 볼 수 없었던 유럽무역의 몰락을 야기하여 포르투갈과 스페인의 대서양연안의 국민은 15세기 말에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
I. 서론
지금 시대의 예배는 구약시대의 제사와 같은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왜냐면 제사 드릴때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기 때문이다. 지금의 예배는 구약시대와 같이 정확하게 갖춰진 틀은 없으나 역시 하나님이 임재하시며 그를 경험하는 곳이다. 본 책에서는 이런 예배의 형식을 어떻게 하면 더 하나
1989년 이전까지 세계를 조망하는 지배적 패러다임이었던 근대의 사회이론들이 냉전의 종식이라는 사적 격변의 향배를 예측, 설명하는데 실패함으로써, 양차대전의 시기부터 줄곧 손상되어온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신뢰는 결정적으로 붕괴했다. 사람들은 눈앞에 전개되기 시작한 탈냉전의 현상을 설
1989년 이전까지 세계를 조망하는 지배적 패러다임이었던 근대의 사회이론들이 냉전의 종식이라는 사적 격변의 향배를 예측, 설명하는데 실패함으로써, 양차대전의 시기부터 줄곧 손상되어온 근대성(modernity)에 대한 신뢰는 결정적으로 붕괴했다. 사람들은 눈앞에 전개되기 시작한 탈냉전의 현상을 설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2) 로마의 귀부인 사업가
- 이들을 로만메르톤 이라고 한다.
① 마르셀라 : 자신의 집을 수도원으로 만든 수도원 창조자
② 화비올라 : 나조쿠니움이라는 크리스찬 병원을 세움
③ 파울라 : 호스피스 간호
3) 초기 기독교 시대의 의료 기관
(1) 다이아 코니아
- 휴게소와 진료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