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Ⅱ. 그리스도교예배의 새로운 환경
1. 지구촌화
우리는 지금 세계화?지구촌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말은 곧 그리스도교예배가 어떤 닫혀진 교회 공동체의 축제로만 진행될 수는 없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달리 표현하자면, 현대 예배에서 그리스도교예배 본연의 역동적 성격이 드러
Ⅰ. 서론
한국의 기독교는 세계 선교의 역사 속에서도 보기 드물게 성공적인 경우라고 말할 수 있다. 카톨릭을 기준으로 200여년, 그리고 개신교를 기준으로 10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한국 기독교는 그 양적인 성장의 면에서 괄목할 만한 기록을 남기고 있는 것이다. 이웃의 일본이나 중국, 그리고
완전히 갈라져 오늘날까지 이르고 있다. 그 후 1453년에 이르러 이슬람의 터키 군대에 의해 콘스탄티노플이 점령되자 희랍 정교회의 대주교가 러시아로 피난한 것이 계기가 되어 러시아 정교회가 되었다.
이 두 교회의 예배의식이나 성례전은 모든 것이 같다. 이들은 다 니케아 신조를 받아들인
예배에서 성만찬 예배를 통한 회중의 공동적 경험으로, 그리스도의 구원 사건의 재현의 예배로 전환되어, 수동적이고 듣는 예배에서 함께 고백하고 잔치하는 종말론적 축제의 성만찬 중심의 예배로의 갱신이 요구되고 있다.
2.성만찬의 의미
교회의 역사 속에서 성만찬에 관한 이름은 그 환경과 상황
예배장소가 마땅치 않음을 알 수 있다. 주로 서울에 밀집해있어서 많은 무슬림들이 불편을 겪는다.
유럽을 비롯한 다른 여러 나라들의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무슬림은 종교적 신념을 바탕으로 각 나라별 특정지역에 모여서 살고 있는데 이곳에서 그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종교, 관습, 문화, 언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