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국악의 역사를 알아야 할 것이다. 무엇이든 근본을 알아야 만이 부족하지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국악은 우리가 살아오는 동안 자연스레 우리의 음악으로 태어난 것이다. 당연히 어느 민족이나 언어와 함께 고유한 음악이 있다. 이 음악은 종교
세계음악사 속의 한국음악
한국의 국악과 양악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관련성이 있다고 필자는 생각한다. 여기에 대한 해명은 이 글의 범위를 크게 벗어날 것이다. 하지만 짧게 말해본다면 이런 것들이다. 많은 양악가의 작품이 국악적인 경우가 많고, 많은 국악작곡가의 작품이 서양
문화라는 단어가 새 천년의 화두를 장식하고 있다. 물론 인간사회라면 어느 곳에라도 문화는 존재할 것이다. 문화는 한 사회가 어떤 태도를 갖고 있느냐에 따라 천태만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민족이나 문화권의 특징이 있는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의 사회적, 역사적 여건을 통하여
공유하되. 민속가요적 성향을 더 많이 갖는 경우과, 악장적 성향으로 편중되는 경우, 그리고 그 둘의 조화와 균형을 보이는 경우로 다시 계열화 할 수 있는데, 민속적 성격으로 기울수록 민중의 삶과 의식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나고 악장적 성격으로 기울수록 궁중의 악장으로서의 제반 성격이 현저하
1. 국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한다.
국악은 중국 음악, 인도 음악, 일본 음악 등과 더불어 동양 음악의 일환을 이루고 미국과 유럽의 서양 음악과 대립하고 있는 것이다. 국악 속에는 우리 나라의 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