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 패전국인 독일이 민주, 복지 국가로 변모하던 1970년대에도 하인리히 뵐의 작가적 관심은 여전히 사회에서 소외되거나 굴욕이나 모욕을 당한 사람들에게 향해 있었고 사회의 억압과 인권 침해에 대해 깨어 있은 양심의 소리를 내기를 마다하지 않았다. 1970년대 독일 사회 전체를 달구었던
Ⅰ. 서론
미국의 부시 행정부는 2001년 9월 11일 뉴욕 맨하탄 세계무역 센타(WTC) 테러를 계기로 “21세기 새로운 전쟁”을 하게 된다. 이는 팔레스타인 지역 분쟁의 불똥이 미국의 심장부로 인화되었음을 보여 준 것이다. 아랍 테러리스트에 의해 세계 금융 거래의 중심이 파괴되면서 유대인과 어랍권
기록을 할 수 있는 힘과 시각 예술 작품을 창출하는 힘)에서 기인한다. 사진의 이 두 힘이 서로 상충된다고 여기는 과장된 주장이 있다. 고통을 묘사해 놓은 사진들은 아름다우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보자면 아름다운 사진은 피사체가 처한 상황에 가야할 관심을 미학적 아름다움이 방해하
1607년 영국령 미국에서 노예제도 시작
1619년 버지니아에서 최초로 노예 수입
- 20여명의 흑인이 버지니아의 제임노스타운에 상륙
- 1681년 버지니아에 있는 노예의 수는 2000명 가량이었으나
19세기 중엽 400만명 이상으로 늘어났다.
손이 많이 가는 목화 농장
- 영국 사람들은
‘패전‘, ’몰락‘, ’파멸‘. 1947년, 다자이 오사무의 ’사양‘이 간행될 당시 일본 사회를 대표하는 단어들이다. 패전 후 일본의 사회적 분위기는 절망적이고 비참했다. 때문에 이러한 분위기 속에 정신적인 공황 상태를 경험하고 있었던 일본의 젊은이들 사이에 '사양'은 사양족이라는 단어가 생길
5.인식의 변화
아직까지도 동성애에 대한 잘못된 생각은 여전하다. 하지만 그 인식의 변화에 대한 바람이 미약하게나마 불고있다. 특히 그 바람은 영화에서 불고있다. 장국영의 대표작인 ‘패왕별희’ 히스레져의 ‘브로크 백 마운틴’등 이 그 대표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도 ‘로드무비’란 영화에
1. 뜬금없이 이슬람 여성이라니 <이슬람과 여성>이라는 주제로 발표신청을 했던 것은 사실 생소했던 분야-그러나 9 11테러이후 꼭 알아야만 하는 문명으로 대두된 이슬람 사회에 대해 알아보고 싶은 지적 호기심에 다름 아니었다. 매매춘 문제에 대한 발표 직후 치열한 논쟁이 있었던데 반해 우리조는 발
주지하다시피 정보사회에서 여성의 역할 및 지위에 대한 전망은 그 이전 어느 시대보다도 장미 빛으로 가득 차 있다. 근대와 그 이전 사회에서의 노동력에 대한 평가나 공사영역의 구분, 일터와 가정간의 이분된 노동의 분담과 경계구분 등이 정보사회에서는 새로이 정의되거나 파괴될 것이며, 이러한
Ⅱ 본론
1. 아동권리 존중으로서 보육의 의미
생애 초기에 경험하는 아동이 자신의 주된 양육자와 긍정적인 애착관계를 형성하는 것은 영유아기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발달을 도모할 뿐 아니라 그 이후의 삶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많은 연구들에 의해 그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주된 양육
살인죄란 사람을 살해함으로써 그 생명을 침해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범죄를 말한다. 헌법은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최고의 국가 근본규범으로 보장하고 있다. 헌법 제 10조 (인간의 존엄성과 기본인권보장)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국가는 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