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제 제기
급속한 정보기술(IT)의 발달로 인해 사회전반에 걸친 정보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정보화는 사회구조에서부터 경제·산업·환경의 변화는 물론 사회구성원의 생활양식과 가치체계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기존 산업사회와는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Wemade entertainment(이하 위메이드)는 인터넷 온라인 게임을 제작하는 벤처회사이다. 엑토즈소프트라는 게임개발업체에서 근무하던 박관호씨께서 독자적으로 '미르의 전설'이란 게임을 제작하여 2000년 2월 10일에 자본금 7억으로 세운 회사이다.
2001년 11월 28일, 온라인 게임 '미르의 전설2'가 중국에서 상
우선 지식경영에 대해 언급하기 전에, 治?knowledge)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데이터(data), 정보(information)와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자. 지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에 관한 명료한 의식과 그것에 대한 판단', '알고 있는 내용, 또는 범위'를 말한다(두산동아, 2003). 지식은 진실과 믿음, 전망과 개념, 판단과
◎압전기 효과
압전기 효과에는 압전기 직접효과와 압전기 역효과가 있다. 전자의 압전기 직접효과란 압전소자에 외부응력, 진동변위 등을 가하면, 그 출력단에 전기 신호가 발생하는 현상을 말한다. 또한 후자의 압전기 역효과란 압전소자에 외부로부터 전압을 가하면 소자가 기계적 변위를 일
Ⅰ. 머리말
인간의 성격발달에 대한 고찰은 심리학의 주된 분야로 프로이드 이후 비약적으로 발전되어 인간 발달의 각 단계에서 뿐 만 아니라 산업심리, 이상행동, 범죄심리, 유아심리 등 거의 모든 영역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이 되고 있다. 그 중 심리학의 기초가 되는 프로이드의 정신 분
5. 소프트웨어 공학
1)프로세스 계층
- 소프트웨어 공학 기술의 효과적인 인도를 위해 설정해야 하는 핵심프로세스 영역(Key Process Areas)에 대한 프레임워크를 정의
- KPA : 소프트웨어 프로젝트들의 관리제어에 대한 기준을 만들고, 기술적인 방법들을 적용하고, 작업 제품들(모형,문서,데이터,보고서,형
기호학이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호를 지배하는 법칙과 기호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고, 기호를 통해 의미를 생산하고 해석하며 공유하는 행위와 그 정신적인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기호학의 전통은 철학의 전통과 같이 한다고 할 수 있다. 서양에서는 그리스 철학자들이나 스토아학파, 중세 그
‘디지털’이라는 말은 더 이상 우리에게 낯설지 않다. 디지털 기술로 인하여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변화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개개인의 삶의 양식에 변화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걸쳐 새로운 문화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디지
Ⅰ. 전자 결제
1. 전자 결제[electronic settlement]의 정의
결제를 인터넷 등의 전자적인 장치를 통해 하는 것을 말한다. 종래의 결제 수단은 현금 통화 또는 예금 통화 중 하나였다. 현금 통화란 금융 기관의 계좌 예금을 말하며, 예금을 담보로 장부상의 계정 대체(計定代替)에 의한 결제 수단이다.
"네트는 방대하니까......"
공각기동대에서 주인공인 쿠사나기가 정보생명체인 인형사(puppet master)와 결합한 후 떠나기 전 최후의 대사다. 90년대 일본 사이버 펑크 애니메이션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준 화제작인 공각기동대는 단순히 폭력 액션 만화영화에 그치지 않고 타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의 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