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제카이와가 말한 놀이의 4가지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에 대해 잠깐 언급하자면 아곤(agon)은 경쟁, 경기에서의 승리에 의한 쾌감이고, 알레아(alea)는 운,요행에 의한 재미, 미미크리(mimicry)는 위장, 가장과 관련되어 있고, 일링크스(ilinx)는 스펙터클한 장면에서 느끼는 현기증과 관련되어 있다.
게임을 즐기고 있다. 이 글에서는 컴퓨터 게임의 등장과 발전을 통해서 그에 따른 세대적 감수성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1. 놀이의 정의와 분류
먼저 컴퓨터 게임을 언급하기 위해 놀이에 대해서 짚고 넘어가고자 한다. ‘놀이와 인간’에서 로제카이와는 다음과 같이 놀이를 정의한다.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에서 놀이의 분류에서 아곤(경쟁)과 미미크리(모의)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이 도전하면서 프로레슬링의 형태를 완성해가는 과정은 파이디아(순수유희)에서 루두스(세련됨)로의 진화 과정 모습과 매우 닮아 있다.
맨 처음 무한도전 맴버들이 프로레슬링을 접하는 모습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①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를 확대 재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
②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꼽히는 로제카이와는 놀이와 문화의 상관관계에 주목,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경쟁, 운, 모의(模疑), 현기증이라는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범주로 분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①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를 확대 재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
②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꼽히는 로제카이와는 놀이와 문화의 상관관계에 주목,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경쟁, 운, 모의(模疑), 현기증이라는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범주로 분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①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를 확대 재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
②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꼽히는 로제카이와는 놀이와 문화의 상관관계에 주목,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경쟁, 운, 모의(模疑), 현기증이라는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범주로 분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①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를 확대 재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
②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꼽히는 로제카이와는 놀이와 문화의 상관관계에 주목,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경쟁, 운, 모의(模疑), 현기증이라는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범주로 분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①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를 확대 재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
②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꼽히는 로제카이와는 놀이와 문화의 상관관계에 주목,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경쟁, 운, 모의(模疑), 현기증이라는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범주로 분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①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를 확대 재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
②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꼽히는 로제카이와는 놀이와 문화의 상관관계에 주목,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경쟁, 운, 모의(模疑), 현기증이라는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범주로 분
로제카이와의 「놀이와 인간」
① 호이징아의 호모루덴스를 확대 재해석한 책이라고 보면 될 것
② 현대 프랑스의 대표적인 사상가로 꼽히는 로제카이와는 놀이와 문화의 상관관계에 주목, 인간을 열광케 하는 놀이의 영역을 경쟁, 운, 모의(模疑), 현기증이라는 매우 독창적이고 새로운 범주로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