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할 시간이 생겼고, 책 속에 길이 있을 것이라 믿으며 독서에 매진하였다. 그리고 행복에 대한 해답은 역설적으로 늘 곁에 두었던 경제학자의 저서에 있었다.
위대한 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인 애덤 스미스는 행복이라는 감정을 설명하기 위해 사랑이라는 개념을 도입한다.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우리 사회가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상위 0.1%의 실질적인 권리를 가진 사람들이 기존의 제도와 관념에서 벗어나 노동을 제공하는 수많은 시민들이 더 잘 살아갈 수 있도록 불필요한 부의 축적을 줄이고 자본뿐만이 아니라 기회를 늘려주었으면 좋
Ⅰ. 인상 깊게 읽은 단락
1. 공자 :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1) 인상 깊은 단락
“인(仁)자는 두 이(二)자와 사람 인(人)자를 합해 놓은 것으로 두 사람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공자의 관심은 사람 이상이나 사람 이하에 있지 않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는 신본주의자가 아니라 인본주의자
대중적으로 알려진 법륜 스님이나 혜민 스님 같은 분들의 책을 읽으면서 그들로부터 많은 위안을 얻기도 했다. 하지만 절도 많이 접하고 스님들도 많이 접하였지만 정작 불교 철학에 대해서는 알지 못하였다. 더듬더듬 책의 줄기를 따라 가보니 스님들의 말씀이 어떤 연유로 나온 것인지 알 것 같았다.
여자와 인연을 맺기를 바란다. 그 때 그는 꿈을 꾸고, 꿈속에서 태수의 딸과 인연을 맺는다. 그러나 세속의 삶에서 온갖 고초를 다 겪게 되면서 태수의 자신이 그렇게도 원했던 일이 결코 진정한 행복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는다. 이러한 깨달음 끝에 조신은 꿈에서 깨어나고 다시 불도에 정진하게 된다.
요소의 발견에서부터 출발하여 모든 생명가치와 그 존재들을 존중하고 주어진 현실에서 다른 생명과 조화를 이루며 아이의 자연성을 실현하는데 있다. 아울러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생명을 소중히 여기며, 공동체 속에서 행복하게 어울려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연의 본성을 지닌
노자의 인생관
노자는 그 역사적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신원이 자세하게 알려져 있지 않다. 그의 생애에 대한 주된 정보원은 사마천(司馬遷)이 쓴 〈사기〉의 노자전(老子傳)이다. 그러나 BC 100년경에 〈사기〉를 저술한 이 역사가도 노자에 대한 확실한 정보는 제공하지 못했다. 〈사기〉에 따르면,
Ⅰ. 개요
인간이란 흔히들 "살아야한다!"고 하는 외침에서 인생을 느낀다고 여긴다. 그러나 그 외침은 항상 거짓말이이다. 왜냐하면 이미 살아있기에 그런 몸부림을 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생의 본질은 `살아야한다`가 아니라 `무엇을 향하여 계속 움직여야겠다.`는 점을 알아야 제대로 파악한
Ⅰ. 노자의 교육철학(교육사상)
1. 노자의 생애
사기-老子申韓列傳」에 다르면 老子(노자)라는 인물은 楚(초)나라 사람이다 성은 李(이)씨이고 이름은 耳(이)이며 자는 伯陽(백양)이다. 시호는 聃(담)으로 주나라 守藏室(수장실)의 사(史:종묘에 史달린 藏室을 관리하는 관리)였다. 공자는 일찍 老子(노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