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란에 급급할 때 준은 내의원의 의서와 약방전 등을 챙긴 뒤에 피란길에 오른다. 의녀 미사가 그를 따른다.
명의로서의 명성을 얻은 허 준은 거기에 만족하지 않고 중국의 한의술 연구에 몰두하여 동의보감을 저작하기에 대단한 집념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그러한 집념은 인간에 대한 연민과 생명
피란갈 것을 청한다. 용골대는 왕이 피란 간 광주 산성으로 향하고, 동생 용홀대가 피화정에 침입하자 박씨는 그를 죽이고, 복수하러 온 용골대도 혼을 내주게 된다. 그로 왕은 박씨를 충렬 정경부인에 봉한다. 이로써 박씨전 이야기는 끝이 난다.
3.함께 토론해 볼거리
*박처사가 말한 ‘금년은 너의 액
피란을 가게 되었는데, 김전부부는 피란길에 숙향을 잃어버린다. 부모를 잃은 숙향은 사슴의 도움으로 장승상집에 이르게 된다. 장승상이 숙향을 신임하여 양녀로 삼고 가사를 다 맡기니 시비 사향이 숙향을 시샘하여 흉계를 꾸민다. 숙향은 도둑 누명을 쓰고 쫓겨나 물에 빠져 죽으려 하였는데, 용녀
피란생활을 하였고, 14 후퇴 때는 고향 근처로 피란하여 전주고교 교사 및 전시 연합대학 강사조선대학 부교수로 근무하다가, 1953년 여름 휴전협정이 성립되자 곧바로 가족과 함께 서울 집으로 돌아왔다.
이후 예술원 회원과 동 문학분과 위원장, 서라벌예술대 교수를 거쳐 동국대학교 교수로 있는 동
피란하여 초량동에서 살았던 그는 1951년에 아우 익균이 경영하던 건설실업주식회사 사장으로 취임하게 되었다. 그러다 휴전이 되어 피란지 부산에서 가족을 이끌고 서울 종로구 계동집으로 돌아왔다.
1988년 겨울에 중풍으로 쓰러진 김광균은 시인 구상의 권유로 1989년에 카톨릭에 입교하여 영세를 받
피란행렬이 줄을 이었고, 조정 신료들도 어찌할 바를 몰라 허둥거렸다. 인조는 왕실 가족들과 종묘에 모셔져 있던 역대 국왕의 신주(神主)들을 강화도로 먼저 옮기도록 했다. 이어 자신도 강화도로 들어가려 했으나 청군이 이미 김포에서 강화로 이어지는 길을 차단해 버렸다. 인조는 어쩔 수 없이 남대
피란하여 초량동에서 살았던 광균은 1951년에 아우 익균이 경영하던 건설실업주식회사 사장으로 취임하게 되었고, 그 이후 문단과는 거의 인연을 끊었다가 1980년대 중반이 되어서야 다시 시작활동을 개시하게 된다. 휴전이 되어 피란지 부산에서 가족을 이끌고 서울 종로구 계동집으로 돌아왔으며, 문
피란과 실향의 부산 : 6장 그들은 왜 영도다리에서 몸을 던졌을까 : 부산 사람들의 자살과 운명>의 내용이다. 말 그대로의 내용이다. 일제강점기에는 식민지의 고통이었고, 한국전쟁기에는 민족 분단의 아픔이었으며, 산업화 시기에는 가난과 실업의 불안이었다. 역사의 극한으로 떠밀린 사람들은 끝내
피란민들이 정착, 근대 이후에도 크게 번영했던 곳이기도 하다. 특히 이러한 역사적 장소는 대구시 중구(도심)에 밀집되어 있는데, 이는 중구가 오랫동안 행정, 상업, 금융의 중심지로 기능했기 때문이다. 달성토성, 경상감영공원, 대구 읍성 관련 유적들은 영남지역의 중추로 발전해 온 대구의 역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