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에 나타난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고려가 몽고, 즉 원나라로부터 치욕을 당한 것에 대해 반성하는 한 방법으로 부당한 사대주의에 저항하고 있다. 전집 권1에서 조정의 중신이 몽고어를 능숙히 구사할 줄 아는 역관 출신이라 해도 공식석상인 합좌소에서 역관의 통역도 없이 직접
병자호란 직후 및 대원군집권기에도 마찬가지로 부국강병이 도입되었다.
(3) 특징
부국강병은 한 나라의 부와 군사력을 증강시킨다. 이는 긍정적으로는 나라의 힘이 세어지는 것이지만, 달리 보면 다른 나라를 침략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 결과, 서방에서는 자기 나라의
개론
(1)가사의 명칭과 발생 시기
가사는 고려 말에 생성된 국문시가의 하나로 3.4 혹은 4.4조가 중심을 이루며 한 행이 4음보로 되어있는 것으로서 같은 모양의 행을 반복하는 형태의 시가로 정의 할 수 있다. 성기옥․ 손종흠 공저, 『고전 시가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09, 370쪽.
우리가 문학을 사랑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문학역시 다양한 형식으로 존재하고 각 형식에서도 다양한 주제와 소재를 담고 있다. 문학은 삶과 사회의 완충지대가 되어주기도 하고 도피처가 되어주기도 하고 이상향이 되어주기도 한다. 그 중 소설은 서사를 바탕으로 말하
3․4조 혹은 4․4조가 우세한 4음보격 무제한 연속체로서 일정한 율격을 지닌 다소 개방된 시가라고 할 수 있다.” 라고 말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내 나름대로 가사의 개념을 정의 내려보면 가사란 4음보격의 장가로서 비연시이며, 3․4 혹은 4․4조가 우세한 다소 개방된 정형 가진 시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