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udrillard)는 소비사회에서 사람들이 상품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상품의 기호를 소비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기호란 자기 아닌 다른 것을 가리키는 것을 말하며, 따라서 명품은 가방이나 시계, 자동차 자체가 아니라 고가품을 구매할 수 있는 경제적 차별성과 세련된 취향을 지시한다.
자동차를 예로
패러다임의 변화 프랑스의 철학자 장 보드리아르(Jean Baudrillard)는 TV, 컴퓨터, 영화 등의 복제된 이미지가 현재 문화를 지배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원본(진짜)이 문화를 대신하게 될 시뮬라시옹(simulation)의 패러다임을 주장했다.
포스트모더니즘과 대중문화
이미지 패러다임 변화의 정체는?
1. 원본을 중
Baudrillard,1929~2007는 이런 시대를 시뮬라크르가 지배하는 시대라고 말했다. “디지털 매체 시대의 관념 또는 이미지는 전통적 이미지들과 다르게 자신을 드러낸다. 이들은 가상과 진리, 가상과 본질 사이의 경계를 무의미하게 만든다. 그러므로 이미지와 실재 간에 존재하는 위계적인 질서 체계는 변화를
Baudrillard, 1929~2007)는 이 점을 정확히 짚었다. 그는 자신의 저서인『시뮬라시옹』에서 현대인의 삶 자체가 가상 지배의 산물이라고 주장한다. 우리는 흔히 인간이 사실을 받아들이는 힘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현실에서는 그렇지 않다. 현실에서는 우리는 모든 것을 따져 묻고 의미를 부여하면서 생각하지
Baudrillard)는 소비가 분류 및 사회적 차이화의 과정으로서의 측면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자신을 타인과 구별 짓는 방식으로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취향이란 “대상의 미묘한 미적 품질을 받아들이는 특별한 능력을 가리키는 말”이다. 그러므로 작가주의 영화를 선호하는 관객의 취
Baudrillard)는 1929년 프랑스 렝스 태생하였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지성이자 현대성에 가장 뛰어난 해석자중 한사람으로 파리10대학의 교수를 역임했으며 여타 수많은 대학에서 강연을 하였다. 소비의 사회(1970)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1981) 등 그의 수많은 저작들은 1970년대 이후, 포스트모던 문화 이론
Baudrillard)처럼 신호의 바다 속에서 의미가 실종된다고까지 주장할 수도 있다. 그러나 디지털 정보기술은 쌍방향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보나 지식의 생산에 대중적 참여를 증가시키게 된다. WWW상에 개인 홈페이지가 폭발적으로 증가함이 이를 반증한다. 더구나 정보기술은 인간에 의해서든 기
Baudrillard, 1985; Jameson, 1984), 전 지구적으로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한다(Featherstone, 1991). 탈근대적 입장에서 본 그 이전의 이론은 하나의 신화일 뿐이다. 그러나 탈근대 입장이나 탈근대적 입장에서 본 전지구화 논리도 또 하나의 신화이다. 그렇다면 근대적 틀에서 진행되었던 국제커뮤니케이션의 정보 불
Baudrillard, 1983)가 지적했듯이, 우리는 점점 정보는 많아지지만 의미는 점점 작아지는 세상에 살고 있는 지도 모른다. 이 점을 자연 다큐멘터리 작가인 맥키븐(B. McKibben, 1992)은 적절하게 다음과 같이 표현하고 있다.
좁은 의미에서 우리는 많은 점에서 정보 폭발과 정보 혁명이 있어나는 세상에 살고 있
Ⅰ. 장 보드리야르의 생애와 저서
● Jean Baudrillard
프랑스, 1929.7.27—2007.3.6
● 『소비의 사회』(1970)
『기호의 정치경제학 비판을 위하여』(1972)
『생산의 거울』(1973)
『상징적 교환과 죽음』(1976)
『시뮬라크르와 시뮬라시옹』(1981) 등
● ‘시물라시옹(simulation)’이론
배경
1960후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