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서론
본론
1, 내적 언어학의 여러 분야
1) 음운론
2) 형태론
3) 통사론
4) 의미론
5) 화용론
6) 음성학
(1) 현대 언어학의 음소 개념 (2) 음소의 정의와 기본 개념 (3) 음소의 정의와 기본 개념 7) 기호학
2, 소쉬르의 음성 중심적 언어관에 대한 쟈크 데리다의 비판
문화대혁명의 본질과
그것을 나타내는 영상의 상이성 비교 분석
- 차 례-
1. 서 론
2. 문화대혁명의 전개내용과 그것이 준 사회 전반적인 영향
【1】 문화대혁명 발발의 대략적인 원인
1) 전근대, 근대를 관통하는 중국의 역사적 조건
2) 중국 공산당 정권 성립 이후의 배태된 제반 문제
3) 모택동 개인의
1. 들어가면서
기호학은 기호를 체계적으로,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현대의 기호학은 기호 자체에 과한 연구에서 출발하여 기호와 기호 간의 관계를 걸쳐 기호와 인간의 삶, 그리고 문화에 관한 연구에까지 확장되었다. 그럼으로써 기호에 관한 철학적 논증으로부터 시작하여 대중문화에 이르
기호학과 미술사
기호 이론의 핵심은 기호 제작과 해석이라는 이 영원한 과정 속에 포함된 요소들을 정의하고 우리로 하여금 문화적 활동의 여러 영역 속에 퍼져 있는 그 과정을 파악하도록 도와주는 개념적 도구를 개발하는 것이다. 미술은 그러한 영역 중의 하나이며 기호학이 미술 연구에 공헌할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디자인의 원리는 우주의 질서개념에 따르고 있다. 이처럼 우주에 대한 관심은 끊임없이 이어져 오고 있으며 20세기 후반 산업디자인계의 새로운 동향이기도 하다. 이와 관련된 이론적 영향을 끼친 것으로는 우주의 계층적인 조화를 기본으로 하는 베노이트 만델브로트의 프랙탈 이
예술 모방론의 제 유형
반영론을 이해한다면 간단하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모방한 것 예를 들어 증명사진은 단순한 재현이다. 허나 예술가가 자신의 모습을 예술적 표현으로 모방한 것은 예술이다. 즉, 단순한 재현이 아닌 예술적 표현으로 재탄생한 것이 반영론의 예술이란 것이다. 여기서
예술 모방론의 제 유형
반영론을 이해한다면 간단하다. 자신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모방한 것 예를 들어 증명사진은 단순한 재현이다. 허나 예술가가 자신의 모습을 예술적 표현으로 모방한 것은 예술이다. 즉, 단순한 재현이 아닌 예술적 표현으로 재탄생한 것이 반영론의 예술이란 것이다. 여기서
Ⅰ. 개요
추상적 구조는 세계에 대한 이해의 경로와 틀을 제공해주는 대신에 개별성3)을 간과하는 환원주의적 오류, 또는 주체성을 무시하는 객관주의적 오류에 빠지기 쉽다. 희망의 공간은 추상적 구조와 함께 개별적 주체성을 동시에 유지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문제는 추상적 구조가 내놓
2. 기호의 구성적 특성
근대 과학은 관찰자가 관찰대상을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관찰 가능하다고 여겼다. 그러나 아원자의 세계로 가면 관찰대상은 관찰자의 관찰 행위에 의해서도 변질되어 나타나는 데이터가 누적되었다. 기존의 이론으로는 그 동안의 관찰과 경험으로 누적된 데이터를 설명할 수
Ⅰ. 서 론
인간이 동물과 다른 점은 같은 언어를 사용하면서 서로 공감대를 이루고 사회적 생활을 한다는 점이다. 인간이 태어나서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말, 즉 언어다. 언어는 역사적으로 공동사회에서 생긴 습관적인 것이다. 공동사회에서 이해되어야 비로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