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은 추상적 구조와 함께 개별적 주체성을 동시에 유지함으로써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문제는 추상적 구조가 내놓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사고의 틀, 또는 세계를 바라보는 틀을 개별적 주체가 어떻게 수용하는가 하는 것이다. 구조를 통한 체계적 지식에 대한 반성, 또 그 반성에 대한 반성을 행하
Ⅰ. 개요
데 스틸의 건축적 개념의 근간은 회화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회화를 구성하는 요소는 공간(space)과 평면(plane)이며, 이에 영향을 받은 건축은 회화의 공간을 삼차원적으로 더욱 확장시킨 것이었다. 반 되스버그는 자신의 회화를 통해서 건축의 기본적 요소- 선, 면, 볼륨, 공간, 시간
회화와의 관련성과 건축에의 적용방법 과 그에 따른 데 스틸 운동의 의의를 알아본다.
건축에 있어서 형태를 구성하는 이차원적 요소는 평면과 직접적인 연관을 지니고 있다. 즉, 점(point), 선(line), 면(plane)등은 평면상에 위치해서 하나의 형태를 구성하는데 반하여 삼차원적요소는 내부공간( inner spac
간다, 우즈베키스탄, 코트디부아르)에 달한다. 이 국가들이 현대세계에서 이슬람 문화권, 즉 무슬림 움마(ummah, 공동체)를 형성하고 있다.
그 범위는 서아시아를 중심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중앙아시아를 거쳐 중국과 동남아시아까지, 서쪽으로는 아프리카 북서부의 끝까지 이른다. 이 지역은 이슬람
공간 사용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Duncan 1982).
집단주의 사회구조의 특징으로는 집단의 조직이 혈통의 원리에 따라 이루어져 폐쇄적 성격을 가지며, 안정된 가치체계가 지속되며, 집단의 이익이 개인의 이익에 우선하고, 사회적 공간적 이동이 적어 개인이 비교적 고정된 장소에서 일정한 사회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