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저자와 줄거리
1. 멜빌의 약력허먼 멜빌(Herman Melville, 1819.8.1 ~ 1891.9.28.) 스코틀랜드 계의 명문 출신이자 유복한 수입업자인 아버지와 네덜란드 명문가 출신의 신앙심 깊고 엄격한 어머니 의 아들로서 뉴욕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에는 부족함 없이 생활했으나, 아버지의 파산과 죽음으로 인해 가족
Ⅰ . 서론
1.연구 목적 및 의의
-셰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을 통한
르네상스와 모더니티의 현대적 재해석
-자아의 발견과 자각으로 이어지는 르네상스와
모더니티의 개념을 시대를 가장 잘 대변하는 텍스트인
문학을 통하여 알아보고자한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작품의 하나이자 문학과 영화
라캉의 정신분석학은 순수프로이트로 되돌아가고자 하는 시도로서, 정신분석학이 프로이트의 근본정신을 살리면서 제대로 발전하려면, 의학만의 영역에 머물 것이 아니라 철학, 언어학, 인류학에서 진전된 방법원리를 채택해야 한다고 했다. 그리하여 그는 소쉬르의 구조주의 언어학을 무의식의 탐구
2. 본론
(1) 새로운 낙원을 향한 문학의 모색
1920년대는 우리 근대문학이 획기적인 전환을 이룩한 시기이다. 이 글은 그러한 전환의 구체적인 양상을 자아와 세계의 새로운 결합이라는 측면에서 밝혀보려는 한 작은 시도이다. 이 시기의 문학(특히 시 분야)을 후에 김기림은 감상적 낭만주의라는 말
데리다가 쓴 이 파트는 벤야민의 ‘폭력의 비판을 위하여’에 대한 글이다. 벤야민은 좌파지식인으로 사회비판적인 문예비평가이다. 그는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원본이 가지고 있는 유일무이성인 아우라에서의 아우라상실의 문제로 유명하다.
벤야민은 폭력에는 신적 폭력과 신화적 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