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기 전에― 영화는 수많은 언어체계를 동시에 종합하는 매체인 까닭에, 전통적 예술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이러한 영화에 대해, 관객은 한순간에 수백 가지의 상징적 개념과 감정들을 일부는 명백하게, 일부는 잠재의식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앙드레 바쟁은 <시민 케인>에 담긴 백과사전적인
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랑스 영화계의 새로운 운동을 말한다. 영화계의 다양한 사조 중에서 아마도 프랑스의 누벨바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조는 없을 것이다. 누벨바그의 영화들은 약 반세기 동안 세계의 영화를 지배해온 수많은 관습과 규범들에 전면적
1. 줄거리
낯선 곳에서 히치하이커인 니노를 태워줬다가 차를 도둑맞은 구두 세일즈맨 파코는 우연히 만난 마리네뜨라는 여인을 만나 사랑에 빠진다. 파코는 어느 날 거리에서 니노를 발견하게 되고 뒤쫓아가 분이 풀릴 때까지 흠씬 두들겨주고 니노는 병원신세까지 진다. 차와 구두를 훔친 것이
1.해석
1. 여행을 미루어주세요
젊은 굿맨 브라운은 해질 무렵 세일럼 마을의 거리로 나왔다. 문을 나서면서 그는 고개를 돌려 젊은 아내 페이스에게 작별의 키스를 했다. 연분홍 리본이 나부끼는 모자를 쓴 페이스는 귀여운 얼굴을 길쪽으로 향한 채 브라운에게 말했다. 페이스란 이름은 그녀에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