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연구의 목적
유머는 사람들을 웃게 한다. 유머는 고도의 지성과 감성이 균형적으로 발달된 성숙한 인격에서 우러나오는 가장 인간적인 삶의 방식이다.
90년대는 유머의 시대이다. TV와 영화, 라디오, 출판물, 신문 잡지 등의 각종 매체들과 일상의 생활장소인 직장과 학교 강의실, 식당이나 카페, 하
줄거리
금강…….
이 강은 지도를 펴놓고 가만히 들여다보느라면, 물줄기가 중등께서 남북으로 납작하니 깨져 가지고는(한강이나 영산강도 그렇기 는 하지만) 그것이, 아주 재미있게 벌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한 번 비행기라도 타고 강줄기를 따라가면서 내려다보면 또한 그 럼직할 것이다.
물은 탁
채만식의 작품 세계
채만식 소설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것은 아이러니이다. 그의 소설은 문장에서 인물까지 도착(倒錯)과 전복(顚覆)과 반어의 연속 이다. 그가 비중을 두어 그리는 '탁류'의 정주사, 고태수, 형보 등과 '태평천하'의 윤직원은 실제로는 부정적 인물의 표본이다.
또, 그의 소설은 식민지
청계천 빨래터에서 이쁜이 어머니와 귀돌 어멈 그리고 칠성 어멈이 빨래를 하면서 잡담을 하고 이발소 소년 재봉은 일을 하면서 천변 남쪽의 풍경을 관찰한다. 창수는 상경하여 한약국집에 취직한다. 만돌 어멈은 아범에게 독한 매를 맞고 방안에 가득한 어린 것들의 울음소리에 흥분할 대 로 흥분한다
『단층』파의 특징인 타락한 인텔리의 고민과 그것의 신비화나 인간심리자체의 기묘함(자기 복수애의 충동)을 동시에 포괄하면서 이를 더욱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린 작가가 최명익이다. 평양의 백치(1928)동인으로 출발. 단편「비오는 날」로 그 역량을 드러낸 작가 최명익은 『단층』파에 직접적으로
식민지 시대를 지식인답게 염상섭의 전반기 작품에는 식민지 치하의 지식인의 갈등과 시대의 문제를 민감하게 드러나고 있다. 특히 1920년대 작품에는 당시 지식인들의 새로운 사상으로 대표하는 자유연애 사상이 나타나 있다. 이 사상은 전통적인 가치관에 대한 반기이기 때문에 기존 가치와의 충돌로
I. 머리말
서양의 예술사에서 낭만주의라는 시기에 가장 위대한 작품들은 형식과 구조라는 전통적 원리와 균형을 이루며 그로부터 새로운 예술적 실체를 창조해냈다. 그러한 예술적 원동력이 기존 예술 원리에 대한 반동적인 힘들이였다는 사실은 낭만주의의 근본적인 배경이다.
근대 오페라 사
I. 루카치는 문학의 본령을 당대의 삶의 모습을 '총체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사회적 부조리와 모순을 드러내는 것이라 하였다. 루카치는 하이네의『독일. 겨울동화』를 단떼의『신곡』,괴테의『파우스트』에 버금가는 인류의 걸작이라고 극찬한 바 있는데, 그렇다면 그가 이 작품에서 주목했을 '총체성
서 론
박완서는 70년 등단 이후 현재까지 많은 소설을 쓰고 있다. 70년대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6 25, 박수근 화백, 아버지와 오빠의 죽음을 주 테마로 담고 있다. 하지만 80년대에 들어서면서 박완서의 글쓰기는 성격이 조금씩 변해갔다. 아마도 80년대는 개인적인 면에서 변화가 많은 것을 이유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