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을 통해 인간성의 회복을 이루고자 한 것이다. 사실 괴테의 이러한 해결방식에는 많은 논쟁이 있을 수 있다. 사회와 인간의 대립에 있어 비인간화의 원인이 사회적인 것에 있음을 알고서도, 결국 근본적으로는 인간의 문제다라고 하는 것은 관념성과 이상주의 경향을 보여준다. 비인간성의 원인을
김만중(金萬重)은 인조 15년 1637년에 태어나서 숙종 18년 1692년에 죽은 조선조 명문의 양반관료였으며 대 문학가였다. 그는 광산(光山) 김씨(金氏) 거족인 사계 김장생(金長生)의 증손이요, 병자호란 국치의 한을 품고 강화도에서 자결한 충렬공 김익겸의 아들이며, 숙종의 초비인 인경황후의 부친 광성
문학의 단순모 방 차원을 넘어 모국어문학의 지평을 넓힌 것이나, 대학재사들이 신극운동으로 고전극의 답습에 머 물지 않고 영국토착극을 발전시켜 독창성을 발휘할 가능성을 암시해 준 것 등이 셰익스피어의 문학세계를 풍성하게 한 밑거름이 되었다. 어쨌든 문화의 변방에서 그렇게 단시간에 수입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은 언젠가는 읽어봐야 한다고 다짐했던 소설이었다. 사실, 이 나이가() 되서야 읽는다는게 약간 어처구니 없게 느껴진다. 어린시절부터 들어 왔음직한 문학을 이제서야 레포트라는 제약에 의해서 다급하게 읽게 된 내 자신이 너무 부끄럽게도 느껴진다. 내가 좀더 일찍 읽어 보았
소설은 처음부터 과거와 현재를 쉴새없이 오간다. 옛날 일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하면 다음 문장에서 현재의 일을 그리고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 언젯적 이야기인지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은 특이한 끝맺음이다. 이 끝맺음 덕에 과거와 현재를 쉴새없이 오가면 이야기해도 텍스트는 울퉁불퉁한 느낌을 주
ꡒ역사란 무엇인가?" 무언가 흥미진진하고 비밀스런 답이 나올 것만 같은 질문이다. 역사란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 무언가 멋진 말인 듯한데, 손에 잡히는 것은 별로 없다. 필자 역시 자신없는 길이지만 발길 닿는대로 무작정 역사학의 세계를 산책해 본다.
우리들이 살고 있는 이 현상
황순원은 소나기에서 구성을 비교적 자유롭게 처리하고 평면적인 전 문장에 세심한 배려를 하고 있다. 또한 과거와 현재 시제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두 사건을 동시에 진행시키는 평행적 진행으로 서술 없이 장면을 진행함으로써 사건의 생생한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마치 책을
문학의 출발점이란 평을 받았으며 신소설의 틀을 벗어난 최초의 작품이라 평가받는다. 이러한 점은 문체상이나 형식상의 관점에서도, 내용면에 있어서도 부각된다.
이와같이 이광수의 『무정』은 근대문학의 출발점을 가늠하는, 더 나아가서 근대문학의 뿌리를 찾는 중요한 단초라 할 수 있다. 전통
김유정 소설이 시대를 넘어서는 높은 문학성을 획득하여 오늘의 감각으로 읽어도 부족함이 별로 느껴지지 않음은 그의 우리말에 대한 남다를 관심과 탁월한 언어감각에 힘입은 바 크다고 믿어진다. 우리의 정조를 살리기 위한 우리말의 적절한 구사, 그것이 김유정의 소설 언어 선택의 비결이었던 것
나를 살리는 글쓰기
1. 작가소개
장석주
시인, 비평가, 에세이스트, 문장 노동자, 독서광 등
2. 독후감
글쓰기에 평새을 바친 작가의 삶을 적은 작품이다. 그의 삶은 평생 글쓰기로 점철되어 있다. 가난하고 방황한 20대시절부터 그는 평생 글을 쓰면서 삶을 살아왔다. 20대 후반, 잠시 출판사를 창업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