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거시사
1. 거시(Macro)의 의미와 거시사관의 기원
거시(Macro)란 시야를 넓게 가진다는 것으로,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거시역사 연구의 뿌리는 역사의 전체를 다루는 ‘보편사’라는 측면에서 분석함에서 시작할 필요가 있다.
보편사 연구는 역사학자 뷰리(J.B Bury)가 그의 저서『The Ancient Greek Histo
“그러나 우리나 혹 하늘로부터 온 천사라도 우리가 너희에게 전한 복음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우리가 전에 말하였거니와 내가 지금 다시 말하노니 만일 누구든지 너희의 받은 것 외에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지어다” (갈 1:8-9)
이단이나 사이비의 거짓된 교훈을 받
1. 학생 교과서의 세계사
역사는 이집트 통일왕국 등 4대 문명부터 시작이며, 그 전은 돌조각 몇 개 있는 석기 시대, 선사 시대라고 배우고 있습니다.
2. 역사관의 차이
성경은 사람이 처음부터 지혜롭게 창조되었고, 그 지혜로 농사를 짓기 시작했고, 문명을 이루었다고 말하고 있지만, 진화론
(서론)
일본 정부의 기조
일본은 '포스트 교토체제' 교토의정서(Kyoto Protocol)의 대상기간(2008~2012년)이 끝난 2013년 이후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국제적 대응체제를 지칭
의 주도권 장악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최근 '포스트 교토 체제'를 둘러싼 국제적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실제로 2007년 12
<국어의미론 강의 자료2>
1. 언어의 形式과 內容
가) 형식
소리 : 그 물리적인 속성이나 구조는 귀와 눈을 통해서 확인될 수 있다. 음성 분석기와 같은 기계로써 객관적으로 점검될 수 있다.
형태․문법 구조 : 소리에 얹혀 있는 형태나 그 배열에 관한 문법 조직도 경험적으로 기술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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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이 책은 지식소매상으로 불려지길 원하는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약20여년 전에 집필한 우리가 알지 못한 세계사를 다루고 있다. 제목만으로도 저자가 이야기하려는 의도를 알아차리는 독자들도 있을 수 있는데 세계의 역사적인 굵직한 사건들이 대체적으로 '보수적'인 관점에서
세계사의 의미기독교: 신에 섭리에 의하여 목표를 향해 진행되어져 간다. 증명이 불가능하다.불교: 生住異滅: 만물은 생긴 뒤 머물고, 움직이며, 멸망함을 반복한다. 불교의 시작은 현재의 '나'이므로 眼(色), 耳(聲), 鼻(香), 舌(味), 身(觸), 意(法) 즉, 인식의 주체와 대상 즉, 六根 + 六境 = 12處(12入)로서
세계사적인 격변이 ‘Global Leviathan`으로 그 본색을 나타내보이고 있으며 소위 ’신사회운동‘이 유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민중의 민주주의‘와 ’민족 자주‘라는 근대적인 정치, 경제적 과제는 여전히 미완의 것으로 우리의 실천에 의해 실현되기를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변화에
1. 부르주아 & 빅토리아인 정의
Bourgeois
본래는 중세부터 도시에 거주하던 프랑스 시민을 가리켰으나 근대 민주주의혁명, 즉 부르주아 혁명의 담당 계급을 뜻한다. 이들의 투쟁은 시민적 자유인 기본적 인권과 시민적 국가인 주권재민(主權在民)의 확립을 요구하는 것이었으며, 사제 및 귀족과 대치(對
Ⅰ. 1차 십자군원정
나귀를 타고 알 수 없는 소리를 지껄이던 피에르란 미친 사람이 교황청으로 불려가서 성자로 불러지며 그동안 평화가 유지되던 이슬람에 대한 전쟁인 성지 예루살렘에 대한 탈환이 시작되어진다. 마침내 1095년 교황우르바누스2세에 의해 이슬람 세계로의 원정과 전쟁 참여자는 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