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인지 <신시론> 제1집을 발간. 자유신문사에 입사
1949 김경린, 김수영, 임호권, 양병식 등과 5인 합동시집 {새로운 都市와 市民들의 合唱} 발간. 경향신문사에 입사. 동인 그룹 <후반기> 발족
1951 경향신문사 본사가 있는 부산과 대구를 왕래 종군 기자로 활동
1952 경향신문사를 그만두고 대한해운공
동인회를 조직하기에 이른다. 1952년 이래 대한해운공사에 근무하고 있을 때, 1955년 3월 회사의 화물선 <남해호>의 사무장이 되어 미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하게 되고 이 여행 과정에서 보고 느낀 내용을 1955년 10월 자신이 엮은 <박인환선시집> 속의 <아메리카 시초>에 적어 발표하기도 한다. 그 후 1년이 채
동인회를 조직하기에 이른다. 1952년 이래 대한해운공사에 근무하고 있을 때, 1955년 3월 회사의 화물선 <남해호>의 사무장이 되어 미국의 여러 도시를 방문하게 되고 이 여행 과정에서 보고 느낀 내용을 1955년 10월 자신이 엮은 <박인환 선시집> 속의 <아메리카 시초>에 적어 발표하기도 한다. 그 후 1년이
동인지 《신시론》을 발간하였다. 같은 해 이정숙과 덕수궁에서 결혼식을 올렸다. 시 「나의 생애에 흐르는 시간들」,「지하실」, 산문「아메리카의 영화 시론(時論)」, 시「인도네시아의 인민(人民)에게 주는 시」, 산문「사르트르와 실존주의」등을 발표하였다. 1949년 김경린, 김수영, 임호권, 양병
동인과 염상섭, 현진건을 통해 단편 문학이라는 외형적 기틀을 마련하게 되고, 30년대 김유정, 이상 등을 통해 문학 내적, 기법적 다양성을 이룩할 수 있게 되었다. 박태원도 1930년대 김유정, 이상 등과 함께 이러한 근대 문학의 내적, 기법적 깊이를 일구어 낸 작가 중 하나로, 종래에 없었던 독특한 서술
동인과 염상섭, 현진건을 통해 단편 문학이라는 외형적 기틀을 마련하게 되고, 30년대 김유정, 이상 등을 통해 문학 내적, 기법적 다양성을 이룩할 수 있게 되었다. 박태원도 1930년대 김유정, 이상 등과 함께 이러한 근대 문학의 내적, 기법적 깊이를 일구어 낸 작가 중 하나로, 종래에 없었던 독특한 서술
동인들과 이상의 창작활동 그리고 50년대 조향의 활동 등을 통해 전통적인 것에의 부정정신, 그것의 변증법적 부정을 통한 새로운 정신지평의 발견, 언어체계의 전복과 파괴를 통한 새로운 언어미학의 발견 등으로 발전하면서 이후의 한국 현대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2. 초현실주의의 개념 및 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50년대 시대 개관
2. 1950년대 전반을 압도하는 전쟁현장의 시
3. ‘後半期’ 동인을 중심으로 한 모더니즘 시
4. 1950년대 주류적 흐름인 서정시의 갈래
5. 1960년대의 시조 중흥기를 기다리며
6. 부패한 독재 권력에 항거하는 시
7. 배타적 존재가 아닌 지속과 변화
1) 전통부정론자
1950년대의 시대상황과 시문학
목차
1. 서론
2. 시대개관
1)정치 2)경제 3)사회 4)문화
3. 시문학
1)전쟁과 시 2)서정시의 갈래
3)‘후반기’ 동인 4)새로운 시 형태의 모색
4. 결론
참고문헌
1. 서론
한국현대사에서 한국전쟁이 차지하는 의미는 대단히 크다. 우리 현대사에서 한국전쟁만큼 민족공동체의 삶의
동인으로 참여하면서 작품활동을 본격화, 그해에 (선물) (그 꿈을 깨우면 어떻게 할까요) 등을 발표하고, 계속 (나의 꿈을 엿보시겟습니까) (봄의 유혹) (어느 작은 풍경) 등 목가적인 서정시를 발표하여 독보적인 위치를 굳혔다. 8월15일광복 후에는 시작과 후진양성에 전념했고, 저서로는 추기의 주옥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