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인종을 넘어서는 다양성과 이로 인해 발생하는 이질성이 존재한다. 이와 같은 이질성의 인식과 수용에 대한 문제는 소수집단들이 표출하는 다양성에 대한 사회의 접근 기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는 지구촌 시대에 급속한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 사회의 다양한 방면에서 직접적으로 체험할
체험은 한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이루어지고 축적된다. 하지만 같은 지역과 문화영역에 속하는 사람들이라도 각자 소속된 계층이나 지역에 따라 특정 음식 혹은 특정 음식의 맛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이들의 음식선택과 맛의 기준이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에 의해 습득된 것이기
문화의 전파 또는 확산이며 이는 대중문화의 소비가 모방성과 유행성이 강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현재 한류가 존재하는 국가들은 대체로 유교문화권 내지는 중화문화권에 속해 있다. 이 들 국가들은 중국어를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역사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Ⅰ. 서론
문화재는 유일무이, 희소성 등의 개성을 지닌 민족자산이다. 또한 후세에 전해주어 할 문화재는 보존, 관리가 중시될 수밖에 없다. 그렇다고 문화재 활용은 보존과 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활용만을 위한 개념이 아니다. 오히려 문화재의 발굴, 조사, 연구, 복원, 보존, 관리, 활용, 재발굴 등의
체험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이번 과제물을 통해 평상시 관심가진 선정릉을 현지 답사했다. 2019년 8월 10일 선정을 가기위해 2호선 지하철을 타고 갔다. 지하철의 연결상태가 매우 좋아 별 어려움이 없이 선릉역 도착하여 선릉에 도착할 수 있었다. 이 장에서는 한국문화자원의이해1B) 강의나 교재에
Ⅰ. 서론
흔히들 21세기를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문화가 정치나 경제의 부수적 영역이 아니라 제반 활동에서 중심적 가치로 비중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문화는 이제 더 나은 미래를 창조하기 위한 신성장동력이자 국가 발전전략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문화재는 우리 문화의 가장 중요한 핵심
Ⅰ. 서론
사전에 명시된 의미에 따르면 ‘한류’란, ‘한국문화의 조류’, 혹은 ‘한국의 경제· 문화 등이 주변국가와 지역, 특히 중국에 광범위하게 미친 영향’이다. ‘한류’라는 용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1997년 중국의 CCTV에서 한국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방송된 후 큰 인기를 얻으면서 중국
문화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였다. 널리 알려진 것처럼 수원화성은 1795년 윤이월에 정조는 화성에서 혜경궁 홍씨의 회갑 잔치를 열었다. 이 행차 동안 정조는 화성에서 많은 행사를 시행하였으며 지금도 재연할 수 있을 정도로 기록을 자세하게 남겼다. 그렇다면 정조는 화성 건설을 왜 시작하였을까.
, 기하학적 질서에 따라 대칭적으로 건축되었다. 그러나 중심부를 제외한 건축물들은 비대칭적으로 배치되어 변화와 통일의 아름다움을 함께 갖추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강의나 교재에서 다루고 있는 문화자원 중 한곳을 직접 방문한 후 아래의 작성기준을 준수하여 과제물을 작성해 보겠다.
문화적 배경을 보면, 기독교 문화권에 속하는 서양에서는 도박에 대한 인식이 유교문화권과 이슬람 문화권에 비해 비교적 관대한 편이다. 성서에‘내기’를 하지말라는 내용이 없다는 것이 바로 이와 같은 문화적 토양을 갖게 했다고 본다. 그러나 유교문화권에 속한 한국은 전통적으로 도박, 술, 마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