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의 일차적인 사명은 상처받기 쉬운 사람들, 억압받고 있는 사람들, 빈곤한 사람들 즉 요보호 대상들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를 해결하는 것을 도우며,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사회복지의 일차적인 대상을 확인할 수 있다. 즉, 노인, 장애인,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존엄성, 이타주의라는 사회복지 가치기준에 맞는 옳은 행동을 지향하는 윤리적 활동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선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람을 돕는 일을 펼쳐나가는 사회복지사들은 매 순간 클라이언트를 대면하여 사회복지 고유의 가치 기준에 비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은 본질적으로 인간의 존엄성, 이타주의라는 사회복지 가치기준에 맞는 옳은 행동을 지향하는 윤리적 활동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선의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사람을 돕는 일을 펼쳐나가는 사회복지사들은 매 순간 클라이언트를 대면하여 사회복지 고유의 가치 기준에
‘생산적 복지론’과 한국복지국가의 미래
출처: 《한국복지국가성격논쟁Ⅰ》, 조영훈, 2002, 인간과복지.
▶ 본 글은 1999년 후반기까지의 상황을 반영한 글로써, 김대중 정부의 ‘생산적 복지’는 명백하게 신자유주의적 이념이 내포된 정책이며, 이러한 생산적 복지정책의 결과 그 동안 불분명했
한국 복지국가 성격 논쟁의 함의와 연구방향
출처: 《한국복지국가성격논쟁Ⅰ》, 이혜경, 2002, 인간과복지
▶ 본 글은 복지국가성격논쟁을 훨씬 넓은 시각에서 조망하면서 성격 논쟁 자체에 대한 성찰적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혜경은 김대중 정부의 생산적 복지와 사회복지개혁을 복지국가 황
한국복지체제의 성격에 대한 경험적 연구
- 에스핑앤더슨의 기준을 중심으로
출처: 《한국복지국가성격논쟁Ⅰ》, 남찬섭, 2002, 인간과복지
1. 서론
경제위기 이후의 한국 복지체제의 성격에 대한 규정⇒ 첫째, 국가책임강화론(김연명). 둘째, 신자유주의론(조영훈).
김연명 = 경제위기 이후 복지
복지국가의 유형에 관한 질적 비교분석
- 개입주의, 자유주의 그리고 유교주의 복지국가
출처: 《한국복지국가성격논쟁Ⅰ》, 홍경준, 2002, 인간과복지.
《한국의 사회복지체제연구: 국가-시장-공동체의 결합구조》, 홍경준, 1999, 나남.
▶ 본 논문은 통상적으로 사회복지학계에서 사용되는 에
1. 조직에서 사람관리의 당위로서 인간존중경영의 의의를 설명하시오
인간존중경영이란 개인, 집단 그리고 조직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통하여 조직에 있어서 인간의 태도와 행위에 대한 지식을 추구하여 조직의 유효성과 인간복지를 강화하고자 조직 내의 인간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현대사회는
인간의 삶을 더욱 유용하고 가치 있게 만드는 것이다.
• Blyth et al(1994) - 인간의 신체적 정신적 대인적 물질적 환경적 어려움을 경감시켜 원활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능을 유지시켜 나가도록 돕는 모든 인간복지 서비스 분야를 총칭한다.
• 루터스와 네이비드(Ruthus & Nrvid, 1995) - 정신건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