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론 내용 ]
고대의 스포츠는 ‘개인의 심신을 조화롭게 발달시킨다.’는 교육적인 목적의 용도와 전쟁을 대비한 국토방위를 위한 훈련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 후 중세에 이르러서는 기독교 사상이 널리 보급되고, 금욕주의 사상으로 신체적 활동을 하는 것을 경멸했기 때문에 스포츠의 암
학생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준다.
수업 진행 중
학생들에게 피드백적인 기능을 해서 수업목표를 알려주고, 평가기준을 획득하는 과정에 있어서 어느 정도의 상태에 있는가를 알려주는 기능을 한다.
수업 종료 시
교사로 하여금 수업과정의 효과성과 교사의 효과성을
점검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Ⅰ. 기 억
1. 기억의 의미
기억(Memory): 정보를 머리에 간직했다가 다음 학습활동에
변용하지 않고 그대로 재생, 사용할 때까지의
심리적 과정 = 경험의 흔적
.
.
3. 기억의 체제
정보를 최초로 접촉하는 감각수용기관 (감각등록기)
- 시각기억 (영사적 기억)
- 청
서론
의사소통은 우리 삶에서 놀라울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서로 소통하고 상호작용하며 정보를 교환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특히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있어서 의사소통의 역할은 무시할 수 없습니다. 의사소통은 우리와 다른 사람 사이의 연결
과정을 위상학 또는 vector의 개념으로 이해하였다. 이와 같이 그는 장 이론을 도입하여 학습을 개인과 환경과의 역동적 관계로 형성되는 장에서 인지구조가 성립된다던가, 기존의 인지구조가 재구조화 되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인지구조의 변화는 인지의 분화, 인지의 일반화, 인지의 재구조화
통찰설은 W. Kohler가 주장한 학습이론으로 형태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인지주의 학습이론이다. 형태주의 심리학자에 의하면 학습은 시행착오가 아닌 인지현상으로서, 학습자는 문제해결에 대한 모든 요소를 생각해 보고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여러 가지 방법을 생각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문
과정을 의식화 시킴으로서 창의적 능력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믿었다. 즉, 시넥틱스란 인간의 전의시적, 하의식적 심리적 기제를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운용적 이론이라고 Gordon은 표현하였다.
➂ 창의력이란 어떤 새로운 지적 형태(mental pattern)를 창출하는 것으로서, 이 과정에서는 정적인 요소와
과정을 파악하기, 갈등의 구조에 따른 인물의 특성 파악하기 등의 활동을 담고 있습니다. 학습 활동으로는 소설이나 희곡 작품에서 갈등의 해결 과정을 파악하여 말하기, 갈등 구조의 양상을 파악하며 말하기,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며 말하기, 갈등의 해결 과정에 따라 인물의 심리 변
과정 - 계획하기 : 말을 하는 사람을 듣는 사람의 지적 상태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지에 바탕을 두어 무엇을 말해야 할 것인지 먼저 계획한다.
- 표현하기 : 계획한 후 그 계획을 실행하기 위해 음절, 단어, 구절, 문장 등의 발화를 표출한다.
③ Clark & Clark 의 말을 하는 사람이 계획하기의 과정에서 고
과정이 다 다르므로 아동의 장애 정도와 특성에 맞게 지도해야 한다는 것을 꼭 명심해야 한다. 무정위성 아이가 옷을 입을 때는 다리를 벌리고 발바닥을 딛고 앉게 하고, 무릎이나 엉덩 이를 잡아주어 다리가 고정이 되면 자세가 안정되어 팔을 좀 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 안정성이 좀 더 떨어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