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집단에 속하게 된다. 그 사회집단의 시초는 가정인 것이며 점차 유희집단, 이웃, 학교, 직업집단이라는 사회에로 뻗어나가 사회적 인간으로 성장하여 가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기란 인간사회에 태어나 인간으로서 독립된 생활을 가능케 하는 기본적인 사회화 과정
올해는 우리나라에 근대식 특수교육이 도입 된지 100년이 지나고 다시 새로운 100년이 시작되는 뜻깊은 해이다. 지난 1세기의 특수교육이 장애아등들에게 교육권을 부여하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바꿔놓은 한 세기였다면 앞으로의 100년은 장애인들의 완전한 시민권 보장을 위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청소년들의 신체적·성적 발육은 예전에 비해 빨라졌음에 비하여, 실제적으로 사회가 인정하는 성관계, 즉 결혼을 통한 합법적인 성관계를 가질 수 있는 시기는 점점 늦춰지고 있다. 그리고 성개방화에 따른 성가치관의 헤이와 함께 예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성적 충동을 야기시키는 각종 시청
일본에서 먼저 시작된 원조교제는 환경도 비슷하고 거리 상으로도 가까워 빠른 속도로 우리 나라에 전파되었다. 일본은 지금 원조교제의 기세가 한풀 꺾였다고 하는데, 우리 나라는 최근 청소년 사이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점점 더 무뎌져 가는 10대들의 성 의식과 물질만능주의적인
우리는 장애의 발생과 장애의 존재에 대해 일반적으로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우리는 장애인이 될 수 있는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또한 주변에서 장애로 인한 고통을 볼 수 있다.
오늘날 장애는 장애인이나 그 가족의 책임보다는 사회적인 차원의 책임을 보다 더 강조하고 있다. 장애로
우리 나라는 20세기초에 비하여 평균수명이 3배나 연장되어 이제 인생 70이 보편화되는 고령화사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노령인구의 절대적 수가 늘어나고 노령인구의 증가속도는 다른 인구의 증가속도를 훨씬 앞지르고 있어 문제를 가진 노인의 수도 크게 증가되고 있다. 노화의 여러 측면과
인간은 누구나 사회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그 안에서 삶의 의미와 보람을 찾으며 일생을 살아간다. 그래서 우리는 인간을 '사회적 동물' 이라 하며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바로 '사회화'에 둔다. 1970년 이후 세계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나 장애를 가지고 있지 않은 사람 모두 한 시민
급변하는 국제경제 상황하에서 어떤 개인, 기업, 국가도 한 곳에 머물러 서 있을 수는 없다. 끊임없는 자기 발전의 노력을 경주하지 않으면, 변화하는 세계와 도전해오는 경쟁자들에 의해 뒤로 물러날 수밖에 없다는 것이 현실이다.
한국경제는 지난 40년간 세계에서 유례가 없는 놀라운 경제 발전을 이
"사회복지"라는 용어가 "사회"라고 하는 개념과 "복지"라는 개념의 합성어(김만두 외, 1995:19)로 이루어져 있음은 널리 알려진 사실로, 이는 사회복지가 사회구성주체로서의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하며, 삶의 상태와 관련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국 사회복지 역사란 인류의 역사와 함께 해 왔음을 알 수
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으며, 교육이 그 본연에서 멀어져 가고 있다. 오늘날 학교교육의 현장에서 교육위기의 실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