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중국건축문화는 고대부터 수천 년 동안 자연환경과 인문사회적 조건에 영향을 받았으며, 각 시대마다 외래문화의 영향을 수용하여 변화와 발전을 하여 왔다. 그러나 그 변화는 건축의 세부적인 부분에만 국한되었으며 수천 년 간 일관성 있게 독특한 건축문화 특성을 유지하여 왔다.
Ⅱ 중국의 문화적 이해
1)중국인들의 허풍
“조자룡이 유비의 아들인 아두를 한손으로 끼고, 한손으로는 창을 꼬나 들어 장판파의 백만 대군을 휘저었다.” “장비가 장판파에서 홀로 백만 대군이 진격하는 것을 막아서 서 있었다.” 삼국지에서 나오는 두 가지 말도 안돼는 설화 이다. 이외에도 그 유
Ⅰ. 서론
인간에게 있어서, 성욕은 식욕과 , 수면욕과 함께 없어서는 안 될 삼대 욕구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다른 욕구들과 다르게 성욕은 사람들이 공공연하게 언급해서는 안돼는 주제였다. 그, 정도의 차이가 동양과 서양, 시대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러한 금기된 주제였음에도 면면히 이어져오는
Ⅰ. 서론
인간에게 있어서, 성욕은 식욕과 , 수면욕과 함께 없어서는 안 될 삼대 욕구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다른 욕구들과 다르게 성욕은 사람들이 공공연하게 언급해서는 안돼는 주제였다. 그, 정도의 차이가 동양과 서양, 시대에 따라 다르겠지만 그러한 금기된 주제였음에도 면면히 이어져오는
중국의 복식은 우리나라 복식에 여러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중국인의 정신세계와 역대의 사상, 중국의 문화에 대해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자료이다. 역대의 복식을 탐구하는 것은 바로 사학연구의 일부분이다.
중국은 다민족 국가로 지리환경, 기후조건, 생활방식 및 종교 신앙 등의 개별적 요소에
1.선사미술
중국에서 예술작품이라고 부를 수 있는 조형물이 출현한 것은 신석기시대 후기다. 그러나 그 이전에도 인류의 생활은 있었다. 북경 주구점에서 발견된 북경원인은 40 50만년 전에 불을 사용했다. 용골산 원인동에서 출토한 석기는 10만점에 달하여 작은 돌조각이 상당수지만 정교한 첨두기
철학은 시대정신의 정화이다. 한 시대의 철학은 그 시대의 현실에 대한 철학가의 성찰이자, 우주와 인생에 대한 궁극적인 감오와 고찰이다. 그러나 한 시대의 철학이라고 해서 결코 그 시대에 국한하여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다. 고대 철학가의 사상은 시대의 변천에 따라 중단되거나 그 영향이 감소
고대 아시아에 성립하였던 두 개의 커다란 문화권은 인도 문화권과 중국 문화권이다. 이 두 개의 문화권은 지리적으로는 같은 아시아 대륙에 존재하며 땅이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티베트 고원과 히말라야 산맥으로 나뉘어 있기 때문에 이질적인 문화권을 형성하였다. 기후나 풍토 등의 자연적
Ⅰ. 서 론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하여 개방이 구한말시기에 늦어졌다. 그에 비하면 일본은 외세의 침략에 다른 생존위기를 느껴 서양에 빠른 개방을 통한 근대화 작업에 착수하여 선진국가의 과학기술을 수용하여 명치유신(明治維新)을 맞이하여 동양에서는 빠르게 성정하여 부국강병을 이룰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