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음을 의미한다. 연길, 용정, 도문 등 시지역은 은신을 위해서는 농촌지역보다 어려움이 있으나, 막노동과 유흥업소 등에서 일자리을 구할 수 있어 쉽게 탈북자를 찾아 볼 수 있다. 백두산 주변지역인 장백현 일대 고지대 산속에서 야영생활을 하는 탈북자만해도 1만명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모소족은 현대사회에 드물게 모계사회 문화를 가지고 있는 중국의 소수민족이다.
중국 정부는 1966년부터 1976년 사이 10년 동안 모소 사람들의 혼인 제도를 바꾸려는 노력을 행정적으로 강화시켰다. 하지만 그 행정력은 모소 사람들의 모계혈통을 뒤집지 못해 한 마을에 한두 집정도 만이 중국식의 일
백두산 일대를 국경선으로 정하게 되면서 자유로운 왕래는 불가능하게 되었다. 19세기 중반 배고픔에 굶주린 농민들이 국경선을 넘어가면서까지 개간한 동북지역의 토지를 1890년 이후 몰수하는 등의 박해를 시작하고 거부를 한 조선농민들은 결국 소작농 또는 고농으로 전락하고 만다. 중국으로의 이
Ⅰ. 서론 -조선족이란?
조선족이란 중국 동북지방의 요녕, 길림, 흑룡강성 등 삼성(三省)과 그 밖의 중국 땅에 흩어져 거주하고 있는 한족(韓族) 혈통을 지닌 중국 국적의 주민들을 말한다. 한반도에서 중국으로 들어온 한인들이 중국 땅에 정착하면서 중국의 한개 소수민족이 되었다. 조선족은 중국 동
백두대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과거, 개발과 경제적 효율의 논리를 앞세워 장기적, 생태적 시각이 결여된 계획 하에 국토를 개발하던 때와는 달리 요즘은 개발과 보전의 조화를 모색하는 새로운 국토관리 방향의 설정이 요구되고 있다.
대체에너지의 필요성과 백두대간의 보존이라
Ⅰ. 서론
신화는 신들의 이야기이다. 신들 스스로 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이 신을 상상하고 자신들의 삶과 관련시켜 지어낸 이야기다. 신화가 언제 누구에 의해 무슨 이유로 만들어졌는지 아무도 모른다. 다만 그것들은 사람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어쩌면 대부분 역사적 사실과 도덕적
5. 향가
(1) 정의 : 중국에 대한 우리의 노래/ 향찰로 표기(文語) 된 우리말 노래(口語) - 어휘형태소:훈독, 문법형태소:음독(공주님隱)
(2) 시기 : 신라 ~ 고려전기까지 창작 향유 / 쇠퇴이유: 화랑 쇠잔, 귀족적 불교로 바뀜. 제한된 향유층. 한문학(문자문학)발달
(3) 전승 : 노랫말이 배경설화와 함께 전승
서론
북한의 사회주의 사상은 문학과 문예 이론에 크게 반영되고 있다. 북한의 문학과 문예는 국가정책의 일환으로 교육, 정치, 경제, 군사 등 모든 분야에서 혁명적이고 진보적인 사상을 전파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북한의 문학과 문예 이론에서는 인물 중심적인 서사보다는 사회주의의
서론
북한은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든 3대 세습이라는 독특한 전체주의 체제를 만들어냈다. 또한 쿠바를 비롯한 몇 남지 않은 사회주의 주창 국가라는 점도 특이하다. 이미 자본주의와 사회주의의 대결이라는 냉전이 무너진 지 30여 년이 지났음에도 북한은 핵 무력과 주체문예라는 전체주
1. 개요
국가의 강력한 군사력과 경제력은 국가를 수호하고 타국가와의 전쟁을 억제할 수 있는 힘이다. 역사시대 동안 세상을 지배했던, 소위 패권국가가 여럿 등장하고 사라지기를 반복했다. 이들의 공통점은 주변국들에 비해 강력한 군사력을 갖추었다는 것이다. 강력한 군사력은 외세의 침입을 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