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불교문화
불교문화의 중요성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까지 불교가 사실상 국교로 작용
한국 고대문화 / 정신세계를 상당히 지배
문화재의 반 이상이 불교문화재
국가지정문화재
불교문화재
비율
국보
303
170
56%
보물
1315
871
66%
삼국시대 불교의 수용
고구려 소수림왕 2년(372) 중국 북조의 순도를 통
-창조적 활용을 위해-
문학콘텐츠
1
머리말
2
문학 콘텐츠
2.1 문학 콘텐츠와 문화 콘텐츠의 비교
2.2 고대 문학콘텐츠
2.3 현대 문학 콘텐츠
2.4 사이버 문학 콘텐츠
2.5 문학 콘텐츠 활용 예
4
맺음말
3
전라도의 문학 콘텐츠
목차
3.1 문학관
3.2 사이버 문학공간
3.3 문학콘텐츠로 활용 가능한 문학
참고문헌
1.
시기별로 본 정호승 시인의 작품 변화
발표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목적
II. 정호승의 삶
1. 성장배경
2. 시대적배경
III. 시기별 주요 작품과 그 특성
1. 초기시
2. 중기시
3. 후기시
IV. 결론
연구의 목적
우리나라의 대표적 서정시인.
시기에 따라 변화된 작품의 특성을 연구.
전국평생학습축제
I 평생학습축제
1. 평생학습축제를 하는 이유
2. 평생학습축제의 목적
3. 평생학습축제의 내용
4. 평생학습축제의 효과
5. 평생학습축제를 통한 개인과 지역의 변화
II 제7회 전국평생학습축제
1. 축제 개요
2. 주제 및 이미지
3. 행사 내용
4. 테마별 프로그램
III 제7회 전국평생학습축제
독신자와 광신도의 차이
독신자 : 어떠한 종교나 주의를 깊이 믿는 사람.
(신앙 생활과 함께 자신과 가정 및 직장 생활을 충실하게 하면서 가족과 주위 사람에게도 기쁨을 주고 신뢰를 받는 사람.)
광신도 : 이성을 잃고 무비판적으로 종교나 주의를 믿는 사람.
(신앙 생활로 인해 자신은 물론 가정까지
낙안읍성마을 주민들의 경제생활
Ⅰ.들어가는 말
Ⅱ. 관광지의 필수: 상업
1.음식점
2.민박
Ⅲ. 민속마을의 상징: 농업
1.전통 경제로서의 농업과 현대의 농업사이의 괴리현상
2.낙안읍성마을에 요구되는 농업
Ⅳ. 주민도 관광객도 아닌, 출퇴근하는 사람들
1.관리사무소 직원
2.삼베짜는 할
「한강」비평
「한강」비평
Ⅰ. 들어가면서
2006년 독일 월드컵으로 인해 대한민국은 붉은 물결로 환호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뜨겁게 외치며 태극전사를 응원하며 승리를 간절히 기원하는 것. 그것은 바로 우리가 조국이라는 이름 아래 하나이기 때문일 것이다.
민족 또는 조국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한
변화를 사랑하는 시인 황동규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연구사 검토
Ⅲ. 황동규의 생애
Ⅳ. 황동규의 시세계
1. 비극적 세계 인식: 초기
2. 현실 세계와의 대립: 1기
3. 또 다른 세계와의 조우: 2기
1) 삶과 죽음의 세계
2) 동·서양 사상의 조화
Ⅴ. 나가며
Ⅵ. 조별 토론 및 감상
Ⅶ. 참고 문헌
Ⅰ. 들어가며
황동
감 사 합 니 다.
1.2. 절대 동의관계와 상대 동의관계
절대 동의관계 : 의미가 완전하게 같은 것
<절대 동의관계의 조건>
ㄱ. 인지적 및 정서적 의미의 동일성
ㄴ. 모든 맥락에서의 상호교체 가능성
벌레 - 벌럭지(황해) - 버레기(전북) - 벌거지(전남)
* (ㄱ)의 조건 충족
☞정서적으로나 사회적 차원에서나
문인 답사 보고서
한용운
목차
1. 개요
2. 생애
1) 유년기
2) 출가 이후 시기
3) 독립운동시기
4) 말년기
3. 불교사상과 불교혁신운동
1) 불교의 민중화
2) 불교의 자주화운동
4. 독립사상과 민족운동
5. 문학세계
1) 시의 경향
2) 소설의 경향
6. 맺음말
1. 개요
이 보고서를 쓰기 전에, “한용운“하면 가장 먼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