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미륵불도
미륵불의 도상적 특징은 의자에 앉아 두 다리를 나란히 늘어뜨린 모습이다. 미륵의 협시는 경전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청광보살(淸光菩薩)과 신광보살(神光菩薩)이라고 하며 대묘상보살(大妙相菩薩)과 법림보살(法臨菩薩)이라고도 한다. 밀교 경전인『백보구초(百寶口抄)』에는 법음
제 1단원. 선사 시대~고조선 시대
01. 선사 시대의 생활
[1] 구석기 시대
(1) 시기 : 약 70 만 년 전부터 시작
(2) 생활 모습
1) 도구 : 뗀석기(주먹도끼/찍개/긁기/슴베찌르기 등)/짐승의 뼈로 만든 도구 등
2) 경제
- 수렵/채집 등으로 식량을 구함.
- 불을 이용하여 음식을 익혀서 섭취하기 시작
3) 주거 :
실크로드
실크로드의 기원
장건
당 대의 장건
실크로드의 이름을
붙인 리히트호펜
실크로드의 3대간선
바닷길
오아시스길
초원길
초원길(스텝로)
북위 50도 부근의 북방 유라시아 초원 지대를
가로지르는 길
실크로드 중에서 가장 오래된 길
최초 개척은 스키타이 민족
-소아시아와 교역
이후 유목민족
중국 소수민족 문제는 사회경제적, 문화적, 종교적 문제일 뿐만 아니라 중국의 국가통합(national integration), 정치 사회 안정, 영토보전, 주변국과의 관계와도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문제이며, 더 나아가 중국의 지속적 경제발전과도 직결된 문제이다. 따라서 소수민족 문제의 향방은 중국 정치, 경제 및 대
본론
- 사행문학이란
사행(使行) : ‘사신행차(使臣行次)’의 준말로 외교 목적으로 다른 나라에 파견되었다가 돌아오는 관원의 공식업무 수행
- 정치·외교적 사안
- 당대 지식인들이 동아시아 세계를 인식하는 주요 통로
- 유입된 외부 문물 및 지식에 반응, 현실감각 조율
사행문학
- 사행
2) 조선 전기, 후기 사행문학의 특징
(1) 조선 전기 사행문학의 특징
조선 전기 사행문학은 해당 국가에서 견문한 정치와 역사, 문화, 풍속, 경관 등을 서술하는데 치중하였다. 특히 전기 사행문학은 견문한 바를 시로 써서 엮었다는 특징을 지닌다. 사행원의 견문과 감상은 시를 통해 표현되었고, 이를
국공내전으로 대륙을 석권한 중국 공산당은 1949년 10월 1일 중화 인민공화국을 건설하였다. 청조가 제국주의 세력과 맺은 불합리한 조약, 국민당 정부와 맺은 중국에 이롭지 못한 조약들을 모두 불평등조약으로 규정하고 이것을 시정하기 위한 투쟁을 선언하였다.
중국의 티벳 점령 이후에도 티벳
중경 (重慶, Chongqing)
사천분지 동남부에 위치
시내에 구릉이 기복을 이루어 ‘산의 도시’라고 불림.
마오쩌둥에 의해서 직할시에서 사천성의 현급시로 강등되었으나,1997년 서부대개발 정책의 일환으로 중국의 네 번째 직할시로 승격
중국 내륙에 위치해 수출은 적으나, 일용품과 같은 내수용 소비
교통의 발달과 도시 분포의 변천
Ⅰ. 교통로와 도시 분포의 변천
1. 춘추 전국 시대
1) 춘추시기
천연 항로
- 위수, 황하, 분수: 진(秦)의 수도 옹(雍)과 진(晋)의 수도 강(絳)을 연결하는 양식 운송로
- 민강(岷江), 한수(漢水): 운하를 굴착하여 자연 하천을 연결시켜 수상교통 발전
2) 전국시기
오도(午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