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성을 강요받고 사회적으로 억압을 받던 여성들이 이를 탈피하고자 시작되었으며, 백인 여성이 참정권을 획득하게 되면서 점차 더욱 확산되었다. 즉, 페미니즘은 남성우월주의 및 가부장제에서 피해를 받아야 했던 피해 집단으로서의 여성들이 성차별적인 남성우월주의와 가부장제의 논리를 반박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부수적인 존재로 취급하고 있다. 특히 직장 내에 있어서의 여성은 남성의 보조적 입장으로 취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곡된 여성상을 제시하고 있다. 성폭력이 사회 문
여성운동단체들을 중심으로 성폭력 근절운동이 발생되었고, 결국 1993년에 성폭력특별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우리는 이와 같은 상황을 좀 더 사회학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이 주제를 선택해 성폭력과 성희롱으로 인한 갈등을 직업을 통해 분석해 보았다. 이 장에서는 한국사회에서 가정이나 일터
여성이 남성과 같아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니라, '여성이 여성이어도 차별받지 않는 상태'를 일컫는다. 우리는 고학력 여성들의 젠더관에 영향을 주는 학내 성문화를 살펴보기로 하자.
Ⅱ. 여성의 사회화
한국페미니즘에서는 1980년대에 고학력 여성의 노동문제가 여성문제로 설정되었다. 그
존재로 그려냄으로써 여성의 자아를 무시하고 여성을 부수적인 존재로 취급하고 있다. 특히 직장 내에 있어서의 여성은 남성의 보조적 입장으로 취급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 입장은 주로 가부장적이며 성차별적인 텍스트에 분석의 초점을 두면서 왜곡된 여성상을 제시하고 있다.
성폭력이 사회
여성운동단체들을 중심으로 성폭력 근절운동이 발생되었고, 결국 1993년에 성폭력특별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우리는 이와 같은 상황을 좀 더 사회학적으로 알아보기 위해서 이 주제를 선택해 성차별로 인한 갈등을 직업을 통해 분석해 보았다. 이 장에서는 성사랑사회4C) 한국사회에서 가정이나 일
여성의 종원자격 인정 문제
Ⅰ. 조선후기의 종중재산의 존재현황
1. 종중재산의 형성
종법이 본격적으로 수용되어 일반 민중생활에까지 보급되는 것은 적어도 17세기 이후의 일이다. 17세기 이후부터 한국사회에서는 종중 또는 종계라는 공동체적 생활관계가 형성되어 일정한 사회적 기능
남성을 陽, 하늘(乾)로 표현하고 여성을 陰, 땅(坤)으로 표현했으며, 나아가 양은 우월하고 음은 열등하다는 철학적 이론을 발전시켜 나갔다. 이러한 성리학을 수용한 조선사회는 자연스럽게 여성차별이 심화되어 갔고, 남존여비(男尊女卑)라는 말로 용어화되어 여성에게 어린시절부터 주입되어 칠거지
차별이란 생물학적으로 여성으로 태어났기 때문에 여성에게 부과되는 모든 종류의 억압과 차별 그리고 불평등 상황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닌 사회구조적 문제로 규정한다.
□ 직접적 성차별
① 가정
- 자녀에 대한 기대 : 부모는 남아에게는 큰 사람이 되기를, 여아에게는
사회 이전에는 생존하는데 신체적인 힘이 절대적으로 필수적이었다. 그때는 신체 조건이었던 힘이 바로 능력의 척도가 되었다. 그래서 힘이 강했던 남자는 강자로 그리고 힘이 약했던 여자는 약자로 인식되어 남성위주의 사회가 형성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남자는 바깥에서 일하는 존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