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 혁명의 이념적 토대가 되기도 하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에 소련 및 동부 유럽의 국가들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사회주의 국가들이 붕괴하면서 마르크스주의의 이론적 타당성을 둘러싸고 많은 논쟁이 벌어졌으며, 마르크스주의에 대한 비판적, 회의적 시각도 확산되었다. 물론 마르크스주의
엥겔스는 <반듀링론>(1877-78에 맑스와 공저한)과 <가족, 사유재산, 그리고 국가의 기원>(맑스가 죽은 후 1884년 그의 노트의 도움을 받아 쓴)에서 이 주제에 관하여 자세하게 다루었다. 레닌은 이 연구를 좀 더 깊게 옮겨 프롤레타리아 독재 이론을 발전시켰다. 이 연결에서의 그의 주요 작업이 <국가와 혁명
및 장편소설들도 많이 남겼다. 그녀의 작품 속에서는 그녀가 평생 고뇌해 온 불가해한 생(生)의 문제, 죄와 해방의 문제들이 깊이 있게 다뤄지고 있다. 그녀는 1848년 5월 보덴 호수가의 메르스부르크에서 사망하였다.
Ⅱ. 줄거리 요약
<유태인의 너도밤나무>는 주인공 프리드리히 메르겔Friedrich Mergel
먼저 서문으로 가족연구의 성과들을 언급하고, 제2장에서 가족에 대해서 모건의 연구와 맑스의 연구 그리고 엥겔스 자신의 연구를 기초로 발전과정을 어느 정도 정형화 시킨다. 그리고 모건이 연구한 이러쿼이(이로쿠오이) 씨족에 대해서 언급하고, 유럽 국가의 기초로 여겨지는 그리스나 로마 게르만
가족’에서처럼 다만 집중성을 위해 한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집중된 점이 비정상적으로 여겨질 수 있는 부분이다.
‘장밋빛 인생’은 상당한 공감대를 이끌어냈다. ‘장밋빛 인생’의 연출자 김종창 PD는 “작품의 소재 자체는 통속적이고 구태의연하다. ‘부부클리닉-사랑과 전쟁’에나 어울릴 불
자연, 사회의 총체에 대한 의식형태이며, 그들의 존재에 그 근본적인 뜻을 부여하며, 자신과 객관적 제조건에 대한 현실적 인식을 가져오며, 원망과 확신에 의해 자신의 잠재적 에너지를 의지적으로 활성화함과 더불어 구체적인 사회적 쟁점에 대한 수단과 태도에 대한 선택도식을 포함한다. 이러한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