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청년, 동성연애자 등의 운동세력이었다. 한국 사회의 소수자는 국제결혼이주여성의 수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수용 및 적응과정에서의 사회문제가 크게 여론화 되면서 2005년을 기점으로 정부와 민간단체들이 다문화라는 용어를 사용함과 더불어 활발하게 연구되었다. 이후 여성, 장애인
Ⅰ. 서론
여성평생교육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개념과 여성평생교육과의 관계에 대한 개념을 먼저 정의할 필요가 있다. 여성평생교육이라는 것은 평생교육 개념의 하위영역 중 하나이다. 평생교육이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모든 교육적 활동이라 할 때, 여성평생교육보다 평생교육이 포괄
Ⅰ. 서론
평생교육의 특성은 개인적 차원 및 사회공동체 차원에서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태아에서부터 무덤에 이르기까지 한 개인의 생존기간 전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은 모든 기관(학교, 직장, 대중매체, 도서관, 지원단체 등)과 모든 장소(
이주결혼여성 빈곤 문제”와 “이주결혼여성 폭행 실태”에 관한 현황과 문제점들을 대해 더욱 집중적으로 다루어 볼 것이며,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적절한 대책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국제결혼이 사회문제로 인식되어야 할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아래의 사회문제의 개념 정리을 통하여
1. 서론
다문화가정의 증가
-지속적인 국제결혼 비중 증가
-농촌 → 도시 확대
-이주의 여성화
적응의 문제
-사회 문제 야기
-거주하는 지역사회에서의 적응 필요
다양한 정부지원사업 운영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후속 세대 양성
문제점 파악 및 개선 방안 모색
-국제결혼 이주
여성과의 국제결혼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또 우리나라의 제반 상황을 고려해 볼 때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때문에 이러한 이주여성의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현재의 문제점과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찾아 이들의 한국 사회 적응을 돕도록 해야 한다.
제 3세계 국제결혼 이주여성은 중국, 베
2.결혼 이주여성 가정폭력 발생 원인
1. 매매성 국제결혼중개
-배우자를 소유물로 생각하는 남편의 인식
-나이의 차이
-문화의 차이
-의사소통의 문제
-빈곤의 문제
2. 체류 등 신분상의 불안 문제
인신매매 성향을 띄는 ‘국제결혼중개’
&배우자를 소유물로 생각하는 남편의
Ⅰ. 들어가며
빈곤의 여성화로 인한 이주의 여성화와 우리나라 남녀비율의 불일치성, 농촌 총각과 도시 빈민 남성들이 배우자를 찾지 못하는 현상과 맞물려 국제결혼은 점차 늘어나고 있는 현실이다. 국제결혼으로 행복한 생활을 유지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그에 못지않게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
국제결혼이라고 한다. 그만큼 국제결혼은 우리사회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국제결혼의 증가 속에는 한 가지 두드러진 특징이 발견된다. 바로 ‘결혼 이주여성들의 증가’이다. 즉 한국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이 현재 국제사회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그 비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