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 우리에게 있어서 역사적․민족적 특성을 차치하고라도 지리적인 이유만으로도 연구할 수밖에 없는 숙명적인 대상의 국가이다. 그럼에도 그간 불행한 과거사로 인해 일본하면 이성보다는 적대감이 앞서는 국가로서 연구를 소홀히 취급하여 온 면이 있다. 이제는 일본의 국제적인 위치와 경
Ⅰ.서론
현대 국가는 세계 모든 나라와 유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들 각국은 자국의 이익을 위해 때로는 강압적인 방법으로 때로는 평화적인 방법으로 자국의 이익 극대화를 위해 끊임없는 노력을 하고 있다. 냉전의 종식이후 각 국의 관계는 이데올로기적 관계가 아닌 경제적인 관계에
제2강 동아시아 전통질서와 일본정치
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
(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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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적인 동아시아 질서
(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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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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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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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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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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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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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화질서의 인식론적 기반: 유교적 사유체계
1) 수기(修己)/치인(治人)으로서의 유학
① 윤리학으로서의 성격: 유학은 안으로 자기완성을 지향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
② 정치학으로서의 성격: 밖으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질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