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일본대중음악의 역사
엔카
- 일본대중음악의 대표적 장르.
- 어원 : 엔제쓰카(演說歌), 즉 연설노래
- 연설노래의 통칭으로 메이지 10년대 자유민권사상을 보급하기 위한 목적으로 연설을 노래로 변형.
- 자유민권운동가들의 노래이던 엔카는 레코드회사가 개입되면서 패전이후 이성에 대한 戀
일본문화 개방으로 아이돌 문화의 파급 속도가 가속화 되었다. 2세대 아이돌은 2004~2010년 데뷔한 그룹으로써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빅뱅, 샤이니, 2PM등이 이에 속한다. 2004년 멜론, 도시락 등의 음악 감상 전문 사이트가 론칭되고 아시아 송 페스티벌이 개최되면서 K-pop의 해외 진출을 가속화했다. 특히
앨범 "無罪モラトリアム"(무죄 모라토리움) 도 당초에는 별로 팔리지 않았으나 1년에 걸쳐서 꾸준한 인기를 모아 1년 후에는 100만장 돌파를 기록한다. 음반이 발매 후 단기간에 많이 팔리는 경우는 여태까지 많이 있었으나 시이나 링고의 앨범은 오랜 기간동안 잠들어 있다가 1년 후에 앨범이 많이 팔리
일본문화>란 무엇을 가리키고 있는 것인지 정확히 알아두어야 이야기를 해 나가기 쉬울 것 같다. 매스컴에서 통상적으로 일본문화라고 말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말해서 <일본의 대중 문화 상품>을 가리키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일본의 대중 문화 상품>은 크게 보아 방송, 영화, 음악, 패션, 만화,
연예대상에 아이돌 스타이라고 부르는 가수들이 대거 수상하기도 했다. 아이돌 그룹을 둘러싼 방송연예가 주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치솟는 인기를 시샘이라도 하는 듯 여기저기서 쓴소리가 들려온다. 음악성으로 승부해야할 가수들이 노래 외적 분야에 더 열중하면서 주객이 전도됐다는 것이다.
'대중문화'와 '대중적'(po;ular)이라는 말은 대략 네 가지 의미를 갖는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 '열등한 것', '사람들의 선호에 일부러 맞춘 것', '사람들이 사실상 자신들을 위해 만들어 낸 것'이 그것들이다. 이를 토대로, '대중문화'라는 개념은 여러 가지로 해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대중
먼저 미국시장(미국은 자국시장으로 경쟁국에서 제외)에서는 일본(경쟁도*0.191), 캐나다(0.178), 멕시코(0.170), 중국(0.115) 등의 순으로 우리와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1996˜2000년간의 추이를 보면 일본과의 경쟁은 둔화된 반면 캐나다, 멕시코와는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으며 중국
일본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일본문화를 즐기게 되었는데 그 당시 음반과 영화가 개방되어 있는 상태라고 하더라도 굉장히 제한적으로 몇몇 가수의 음반만이 들어와 있었고 일본어 가창의 규제로 그 앨범들은 전부 영어로만 부른 앨범들 뿐 이었다. 영화 또한 일부 개방되었다고 하지만 일 년에 한
음악을 주로 인터넷을 통해 MP3파일로 구하고, 그 파일들을 다시 CD로 복사하는 문화가 보편화된 것, 그리고 지나친 편집음반(컴플레이션 음반) 치중 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2) 연구문제
한창 문제가 되고 있는 불법 MP3 다운로드와 스트리밍 서비스가 음반업계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이는 음반
가수의 집단”이라기 보다는 아니메, 아이돌, 팝 뮤 직을 모두 망라한 거대한 “대중문화장치”라는 위치부여.
_ TV라는 미디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
_ 아이돌은 ‘가사의 메시지성’과 ‘노래의 표현력’이라는 제한 된 평가가 아니라 전체적 시스템구축에서 파악.
일본여성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