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를 얻은 후 그 기반으로 해외에 진출하려는 전략을 세운다. 한국에서 걸그룹 1세대로서 성공적으로 인기를 끌었던 S.E.S는 1998년 한국 가수 그룹으로서는 최초로 일본에 진출한다. 진출 후 한국으로 돌아오기 까지 6장의 싱글 앨범과 2장의 정규 앨범을 발매하였지만 결과는 실망스러웠고 결국 2002년
문화의 유행’이라는 의미로 한류라는 표현을 썼다고 한다. 그러나 한류라는 단어 자체는 그보다 더 일찍 사용되었다. 1996년부터 중국에서 한국의 대중음악을 소개해오던 김윤호 사장은 1998년 5월 중국 최초의 공식 한국음반인 H.O.T 앨범을 출시하고 계속해서 한국 가수들의 음반을 내놓았다. 김윤호 사
일본에서는 겨울연가 앨범 120만장(1000억원)과 관련 서적 등의 판매, 광고 등 모두 2조원에 달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4. 결론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우리 문화산업의 격을 높이는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한다. 한국의 문화 산업이 유행을 추구하는 대중문화에 머물지 않고 전통문화와 예술문화를 함
문화의 예술적 수준이나 독창성 등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예술성 차원의 논의와는 별개로 미국이나 일본의 대중문화와는 다른, 그리고 자기들 나라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매력을 한국 대중문화가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 가수들의 멋진 노래와
문화의 유행’이라는 의미로 한류라는 표현을 썼다고 한다. 그러나 한류라는 단어 자체는 그보다 더 일찍 사용되었다. 1996년부터 중국에서 한국의 대중음악을 소개해오던 김윤호 사장은 1998년 5월 중국 최초의 공식 한국음반인 H.O.T 앨범을 출시하고 계속해서 한국 가수들의 음반을 내놓았다. 김윤호
부서를
통해 각 파트별 전문화와 시스템화를 추구
-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프로페셔널한 아이돌의 모습에 동남아, 중국을
넘어 일본도 큰 문화적 충격으로 받아들이는 모습
ㆍ"곡, 가창력, 춤, 비주얼, 엔터테인먼트성의 5대 요건이 완벽한
프로 수준이며 일본에는 이런 형태가 존재하지 않음."
가수의 발굴과 음반제작에 관한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제작부문이 있다. 이제작부분은 주로 음반기획자와 음악프로듀서가담당하고 있다.
음반제작시에는 보다 세분화된 전문인력들이 음악프로듀서를 받치고있다. 음반제작과정에서전문적으로 앨범의 타이틀곡을 선정하는 타이틀커터(title cutter)
음악인에게 큰 영향을 받았다. 고 적혀있다.
최근 한국과 일본의 젊은 싱어송라이터들이 만화를 멜로디로 만들어냈다. ‘소규모 아카시아 밴드’ ‘미스티’블루‘ ’올드피쉬‘ 등이 참여한 이 앨범은 국내 최초의 카툰 사운드 트랙이 되기도 했다. 그리고 최근에 발매된 <한국문학 음악에 담다>는
인기 아이돌이 세계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아시아를 넘어 유럽과 미국 등으로 케이팝 열기가 확산되고 있는 것. 세계 청소년들이 한국의 아이돌 그룹과 멤버 이름을 줄줄이 꿰고 있고, 노래뿐 아니라 안무까지 능숙하게 따라하고 있다. 일본과 미국 등 선진 음악 시장에서 본격적으로 활동하
인기를 얻고 있는 대한민국의 유행가를 총칭하는 이름이다. K-POP은 흔히 한국가요라고 불리기도 한다.
K-POP이 과거 인기드라마를 중심으로 확산되었던 초기 한류에 이어 새로운 문화 아이콘으로 떠오르면서 새로운 한류 열풍을 주도하고 있다. 아이돌 그룹을 중심으로 한 K-POP 열풍은 이미 일본을 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