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을 달랠 때 등 인간의 희로애락을 같이 했다. 랩이 멜로디나 음정 등 기본 음악이 갖추는 것들을 모두 가지고 있지는 않지만 음악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인 리듬감을 가지고 있고 또 흥을 돋운다는 음악을 향유하는 기본정신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진정한 음악으로 인정해도 될 것이
근원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스스로 직면한 실존적 한계상황 속에서 일체의 고통을 극복하고 모든 억압적인 것에 대항하여 행동해 나가는 초월의지, 자유의 정신을 가진 자로서, 역사적으로는 영웅(왕과 귀족)에서 일상인으로 변화해 간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비극은 실제 이
슬픔까지가 무슨 獸臭(수취)를 발산할 수 없이 백일에 서늘없고 푹은히 젖어 있습니다. 조류의 우름도 기이한 외래어를 섞지 않고 인류와 친밀하야 자연어가 되고보니 끝까지 박군의 수림에는 폭풍이 아니라도 좋습니다. 항시, 멀리 해조가 울듯이 솨-하는 극히 纖細(섬세)한 松(송뢰)를 가젓기에 시단
근원적인 심오한 심경이 깃들여 있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유원하고 공간적으로 거창하다” 며 한의 발생을 “빈약한 기골로서 부강한 뜻을 품었을 때” 라고 규정하고 있다. 그러면서 그는 문학은 그 한을 풀어내는 것이 멋이며 인생을 해명하는 데에 사명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위의 수필집. 230~2
말기암 환자
근원적인 회복의 가능성이 없으면서 악화되는 시기에 있는 말기 만성질환자
본인이나 법적 대리인이 호스피스 서비스에 동의한 사람
1) 철학
환자와 그 가족을 돌보고 지지
남은 생을 편안하게 하고 충만한 삶을 살도록 도움
죽음을 삶의 한 과정으로 보고 긍정적으로 수긍하도록 함
근원적인 고독감과 소외감에서 오는 결핍을 충족시키기 위함이다.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는 부끄럽지만 소외의 시대이다. 우리의 눈은 스마트폰만을 향한 채 서로를 바라보지 않고 우리의 귀는 이어폰이 꼽힌 채 들으려하지 않는다. 그렇게 타인을 소외시키면서도 자신 또한 타인에 의해 소외된다. 그
근원적인 한계를 말해주는 사실주의적 수법이라 생각한다. 인간은 아무리 성실하다 하더라도 운명 앞에서는 속수무책이기에 인생을 진지하게 살 가치조차 없다는 것, 오로지 예술만이 인간이 위대해 질 수 있다는 유일한 행위라는 것을 사실주의적 수법과 함께 예술지상주의를 보여주는 김동인 작가
근원적 인간상이 호랑이가 아닌 곰(웅녀)이라는 점을 통해 곰의 자손으로서의 우리네의 생과 의식에 바로 맞물리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N. Frye는 ‘문학은 현실의 역전이다.’ N. Frye , Op. cit. , p.78.
라고 했듯이 춘향전이 원래는 박생 기생의 원사로 끝나는 비극적 이야기였고 그것이 민중의식의 첨
표현수단으로서 인간의 감정이나 사고가 구체화되며 자기와의 만남을 통해 억압된 정서를 해소하고 슬픔과 분노, 연민 등 자기감정을 표현하고 개인의 무의식적 갈등, 정신역동을 파악할 수 있게 해 준다. 그림 그리기 아동은 자신들이 알고 있는 것을 그리고 자신을 반영하여 그림을 창조해 낸다.
슬픔의 감정을 다루고 있다. 그가 나병의 증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13세 전후한 시기이다. 이러한 유소년기에 갑자기 나타난 나병의 징후는 그에게 커다란 상처로 남게 된다. 그에게 유달리 유년기가 아름다움으로 기억되는 까닭을 알 것 같다.
1) 육신의 파편화와 슬픈 문둥이
통상 나병은 그 병균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