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파오로 잘못 인식되어 있는 중국 전통의상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로잡고, 중국의 전통의상을 시대별로 나누어 살펴 복식문화가 중국의 역사와 사상의 변화 속에서 어떻게 발전되어왔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중국의 복식이 우리나라에 미친 영향과 복식과 관련된 중국인들의 생활습관, 중원의 복
의 노란색은 황인종을 가리킨다.
2. 중국의 문화
① 의복 문화
* 전통의상
- 치파오
청대(淸代)에 형성된 중국의 전통의상이다. 원래 남녀 의상 모두를 이르는 말이지만, 보통 원피스 형태의 여성 의복을 지칭한다. 몸에 딱 맞는 형태의 옷이며, 치마에 옆트임을 주어 실용성과 여성미를 강조하였다.
사는 것이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임을
알 수 있다.
▶ 세계 여러 나라의 국기 모형대
▶ 세계 여러 나라의 집 모형과 사람모형 또는 사진이나 그림(예:인디언 텐트, 초가집,
수상집, 수상집등)
▶ 세계의 민속의상과 장신구(한복, 족두리, 나막신, 기모노, 치파오 등)
▶ 세계의 가면
근대복식(중산복, 치파오)
중국복식
중국 복식의 기본적인 형태는 문명이 발달하기 시작한 시기인 주(周)때에 마련되었다.
중국은 광활한 대륙과 유구한 역사, 다양한 민족 구성으로 인하여 각 민족의 풍습이나 사상, 관습이 복식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따라서 각 시대나 민족에 따라 같은 명칭
치파오 등 이웃 국가들의 복식과 달리 한복은 저고리와 치마, 즉 상·하의가 분리되어 있어 형태상으로 구분된다.
현대의 한복은 보통 조선 시대에 착용했던 한복과 유사성이 크며 명절이나 격식을 갖추는 자리에서 입는 경우가 많다. 개량한복은 생활의 편리함을 강조하고 있어 20세기 동안 그 외형이
입는 것이 일반적이다. 운남, 귀주, 내몽고, 신강 위구르자치구 등을 가면 다양한 소수 민족의상을 볼 수 있으며 이 때문에 한족과는 더욱 확연히 구분된다.
지역과 민족의 특성에 따라 의복구조는 천태만상이나 그 중 전통적으로 중국복장을 대변하는 것이 치파오(旗袍)와 중산푸(中山服)가 있다.
치파오 등으로 단순화한 경향
일본은 서양문물 수용에 적극적인 태도, 종류와 형태 크게 달라지지 않고 이어짐. 일찍부터 전통의복이 평상복의 위치에서 벗어나 예복화하였고, 양복이 그 자리 대신함.
코몬 小紋
작은 무늬라는 뜻의 코몬
가장 캐주얼한 기모노
소매, 어깨, 앞섶 등에 작고
2. 중국의 문화
① 의복 문화
* 전통의상
- 치파오
청대(淸代)에 형성된 중국의 전통의상이다. 원래 남녀 의상 모두를 이르는 말이지만, 보통 원피스 형태의 여성 의복을 지칭한다. 몸에 딱 맞는 형태의 옷이며, 치마에 옆트임을 주어 실용성과 여성미를 강조하였다.
- 중산복
중국의 정치가 쑨원이 일
치파오(중국 전통 의상), 교복 등이 입혀져 있으며 만지면 인형 내에서 신음 소리가 흘러나온다. 인형의 몸값에 따라 촉감의 좋고 나쁨이 결정되는데, 평균적으로 일본에서 직수입하는 인형의 몸값은 수백에서 수천만원까지도 올라간다. 여기에 남성들의 성적 흥분을 돋우기 위해 TV를 설치하여 음란한
치파오를 만드는 한편 몽골의 전통복식인 듯한 옷으로 아시아 유목민의 모습을 보여줬다. 최근 선보인 푸마와의 협업 상품도 동양에 대한 호기심을 드러냈다. 동양 무술에서 영감을 얻어 기모노식 벌룬 드레스, 무술용 바지 같은 트레이닝복을 디자인했다. 모델들은 이것을 입고 동양 무술의 호권과 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