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원의 개관
본 단원에서 다루는 노래 ‘시계’는 시계에서 나는 소리와 리듬을 소재로 하여 재미있게 꾸민 곡이다. 이 제재는 4/4박자 내에서의 다양한 음표들의 음 길이 관계를 리듬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익히고, 돌림노래를 통해 화음감을 경험하기에 적절한 곡이므로 선택되었다.
이 단원
화음을 갈망한다. 그런데 어떤 사문에 대한 우리의 관계가 사랑 이외의 다른 것이 되자마자 이 화음은 깨어진다. 사랑할 의무는 없다. 단지 행복해야 할 의무가 있을 뿐. 오직 그것을 위해서 우리는 세상에 존재한다. 그런데 의무와 도덕과 사명으로는 서로를 행복하게 만들기 힘들다. 왜냐하면 그것으
화음이 대표적이었음
○ 반면 2002년 시장에서는 LCD, 화음, 디지털 카메라 등의 분야에서 첨단 기능이
추가된 제품들이 판매의 주를 이루기 시작 하고, 2002 3/4분기부터는 단말기에
디지털 카메라를 장착한 제품이 경쟁시장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음
○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수를 분석한결과
화음을 맞춰 찬양하였다. 복장이 흰 가운으로 통일 된 모습이었다. 찬양을 할 때 현악기, 타악기 등 여러 가지 악기들과 함께 찬양하여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한 것 같다.
순서의 찬송을 부를 때 화음을 넣기도 했다. 실제로는 그렇게 완성도가 높게 들리지 않았다. 찬양대석 밑에는 클레식 악단이
화음과 음계 : 1급에서는 화음과 음계는 등장하지 않고 음이름만 익힘
도레미파솔라시도 가 아닌 ABCDEFG의 알파벳 음이름
이론
낮은음자리표와 높은음자리표 제시
가운데 C (가온도)를 중심으로 연습
-> C 는 1번손가락이라는 고정관념을 탈피
한계점 : 기준 ‘도’ 개념이 정확하게 생
화음을 보장한다.
하지만 음정이 일정하지 않는데….왜?
똑같은 2도 음정이라도 진동수의 비가 각각 9 : 8, 10 : 9, 16 : 15로 다르기 때문이다.
또한 두 반음의 합이 온음이 되지 않는다는 결정적인 약점이 있다!!!!!!!!!!!!
[ 반음에 대응하는 진동수의 비인 16/15을 두 번 곱하면 16/15×16/15≒1.138으로 온음
화음의 구성음으로 끝을 맺는다. 6마디는 F의 5도 화음의 3음으로 끝을 맺는다.
3. 형식표
구분
마디
조성
A
a
제1부분
1-6
G
제2부분
7-15
G
a'
제1부분
14-18
G
제2부분
19-26
G
B
b
제1부분
26-33
d-a-G
제2부분
34-37
G
c
제1부분
37-39
G
제2부분
40-43
D
d
제1부분
43-45
D
제2부분
46-50
D-E
화음의 색채적 용법으로 묘사하려 하였다. 이 때문에 기능화성법은 버려지고, 개개의 화음은 독립된 단위로서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이는 《목신의 오후에의 전주곡》을 비롯해서 《바다》 《영상》 등의 작품을 통해서 이룩되었다.
스크랴빈은 신지학(神智學:theosophy)에 접촉해서 종교체험과 예술
화음 반주를 붙이는 모노디(monody)의 발생과 그 영향에 따른 오페라의 출현이고, 둘째는, 건반악기 주자가 주어진 저음 위의 숫자에 의해 화음을 보충하여 나가는 숫자 붙은 베이스(figured bass) 혹은 밧소 콘티누오(basso continuo)의 기법이며, 세째는, 중세 교회선법으로부터 장조와 단조의 조성체계가 이루
화음 넣기
합주하기
박자 익히기
2박자 3박자 4박자, 6박자 젓기에 대해 설명하기
박자를 저으면서 함께 부르도록 지도 하기
가락악기 연주법에 대한 설명
실로폰 그룹과 멜로디언 그룹을 나누어 화음 연주 지도하기
실로폰으로 가락 연주 지도하기
멜로디언으로 반주 연주 지도하기
실로폰과 멜로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