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도와 인간을 다 읽고 나서 새삼 느낀 것이 검도로 인간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점이다. 즉, 무예로 인간을 인간답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 교생실습을 다녀온 예비교사로서 가장 마음에 와 닿는 내용이었다. 과연 체육으로 학생들에게 인간다움을 교육할 수 있을까?
지금은 모르겠다. 나 자신조차도 아
검도를 포함해서 다른 나라보다 상당히 다양한 무예가 보편화되어 있다. 이렇게 다양한 무예가 발전할 수 있었던 역사적인 배경에는 어떤 것이 존재하며 이러한 조건이 지금의 이종격투기 흥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셋째, 정치적인 접근. 일본에서 이종격투기 대회는 공중파를 통하여 방
수련형식에 새로운 변화를 강요하고 있는 것이다. 태권도의 기본적 수련형태는 기본동작, 품새, 격파, 겨루기와 같은 동양무도의 성격에 따라 호신 또는 호국적인 성격과 형식을 본질적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의 태권도에 있어 무도적 수련을 제외한 경기를 위한 수련형태는 국제스포츠화
. 필자가 이렇게 애매한 어휘를 사용한 이유는 그 사실에 관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들이 많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는 비단 유도 뿐만이 아니다. 알고보면 검도, 가라데, 아이키도, 킥복싱,심지어 무에타이나 대부분의 중국무술까지 그 원류가 고대의 우리나라였음을 강요하는 일들이 비일비재하다.
끊임없는 수련과 명상 가운데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해 사람은 세상을 연기(緣起)라는 개념을 통해 관계 속에서 보게 되고 그 속에서 자기를 찾게 되는데 이것자체도 후에 “무아”라는 개념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거치니 어찌보면 쉽지만은 않은 철학적 모습이라 할 수도 있다......
학교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을 제외한 방과 후 활동과 청소년 수련활동을 비롯한 지역주민을 위하여 학교를 개방하거나 학교시설을 이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학교에서 평생교육이 이루어지는 이유는 풍부한 인적․물적 자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어느 지역이든 지역
처음 교수님의 추천 도서로 이 책을 접했을 때는 옮긴이가 해동검도 유단자라는 것을 알고 약간의 선입견을 가졌으나 책의 내용과는 전혀 무관하다는 것을 알게 된 후로 선입견을 버리게 되었다. 아니 그보다 많은 감동과 약간의 깨달음을 갖게 되었다.
사실 지금까지 검도관련 서적은 기술이나 역사
수련인구 비율 획일화, 태권도의 질적 경영을 위한 연구와 노력부족 등의 문제와 태권도 경기 운영의 문제점은 올림픽정식종목 퇴출이라는 크나큰 위기에 처한 상태이다.
▶ 국내·태권도시장의 수익성을 극대화해야 태권도 종주국으로써의 자부심과 지속적인 유지가 될 것이다.
▶ 또한 관객이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