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의학과 역의 관계
고대로부터 이루어진 중의학은 그 이론체계를 형성할 때, 역학의 철학 이론과 상(象)․수(數) 등의 유형, 예를 들면 천인상응, 태극팔괘, 음양오행, 하도낙서, 간지 등과 같은 것들이 기초와 기둥의 역할을 하였다. 아울러 그것들은 중의학이 독특한 계통관과 천인관 사상을 가
의학발전의 근간이 되었고 중국을 비롯한 동양의약학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이에 대하여 16세기에 완성된 또하나의 의학백과사전인 허준(許浚)의 <동의보감>은 도교의 사상적인 영향이 엿보인다는 점에서 또 다른 특색이 있다. 1429년 정초와 변효문은 그 당시 조선에서 실제로 행해지고 있던 이른바 실
Ⅰ. 서 론
사우나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가 찾는 곳이 사우나이다. 하루 종일 하는 것도 모자라서 24시간 사우나를 한다. 춘절이나 중추절 같은 명절을 지난 후에는 사우나가 여성손님으로 넘쳐난다. 명절을 준비하면 고된 일을 하고 피로를 풀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다행이다. 현
의학의 정수로 인정되고 있다. 그는 비록 운기학설을 추종하였지만 이론적인 중점은 운기에 따른 조화의 이치를 유추하는데 있었다. 그가 언급한 오운과 육기는 운기학설에서 지적한 大運과 客氣는 단순이 客運, 主氣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즉 자연이 변화하는 과정의 기본 규율은 客運이 변화하는 과
사상의 궤적》, 새길, 1995, pp.318~339
[생산적 권력 - 주체(subject)의 탄생]
권력은 일상적 관계를 규정함으로써, 즉 행위의 틀로서 허용/금지를 결정함으로서 주체를 만들어낸다. 자율적인 사회조직 속에서 분산되어 행사됨(수행됨, performed)으로써 자율적 존재로 구성된 주체에게 사회규범을 내재화시
疱疹
疱疹의 변증에 대해 五臟分證에 입각하여 논하였으며, 초기의 症候뿐만 아니라 痘, 疹이 發出한 후에 나타나는 증을 모두 상세히 논하였다.
치료 원칙으로 “溫涼藥治之”, “不可妄下”, “妄攻發“ 강조
- 邪毒을 외부는 소산하고, 裏는 淸解하되, 裏를 虛하게 하거나 혹은 그 독을 조
의학 ․ 의료기술상의 기법 ․ 법칙 등에 위반되는 것을 말한다. 이는 현실적으로 행하여진 당해 의료과정을 소송당사자 양방의 사실주장과 증거방법에 의하여 사실로서 인식하고, 그 인식의 성과를 「의학 ․ 의료 기술적으로 보아 옳다고 인정되면서 이러한 사실을 기초로 하여 적절하게 진
사상
중국의 유교는 내세관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죽음관도 확실하지 않다. 죽음은 인생을 시작해서 엮어가다가 마치는 엄숙한 과정인데, 이것은 자기 책임 아래 인생을 엮어간다는 자율의 도덕론적 관심으로 정착된 것이다.
(3) 도교 사상
불로장생을 주목적으로 하는 현세 이익적인 자연종교
2. 기업 소개
(1) 연혁 및 계열사 소개
•1938년 ~ 1969년: 선대 회장인 고 이병철 회장이 1938년 자본금 3만원으로 대구시 수동에 사업을 시작
•1970년 ~ 1979년: 제2차 삼성 경영 5개 년 계획에 중화학 공업에 대해 집중적 투자를
포함시켜 조선 사업부를 설치
•
<들어가며> 요즘 산책로나 체육공원을 둘러보면 남성보다 오히려 여성이 더 많이 있는 것 같다. 나이 드신 할머니 분들은 예전부터 운동을 많이 하는 분위기였지만, 젊은 여성들의 경우는 최근에 들어서 부쩍 운동하는 이가 많아 진 것 같다. ‘외모지상주의’의 사회적 분위기나 작은 사이즈의 예쁜 옷